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머니

[부동산 인사이트] 지금 당장 부동산 재테크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강남 아파트가 내 집 마련의 기준이 될 필요 없어…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

2021.09.27(Mon) 15:09:27

[비즈한국] 스마트튜브 경제아카데미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부동산 관련 Q&A를 하다보면 안타까운 사연도 많지만 답답한 사연도 많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대부분 마인드의 문제다.

 

​몇 가지 사례를 들면, 서울 아파트는 너무 비싸다는 것이다. 특히 강남 아파트는 말도 안 되는 가격이라는 것이다. 직장인이 평생 월급을 모아도 살 수 없다는 것이다. 결국 강남 집값은 거품이고 폭락해야 하는 것이 맞고 강남 집값을 잡으려는 현재 정부의 규제 정책은 합리적이라 보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하소연 하는 분이 꽤 많다. 속으로 그렇게 생각하는 분도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

 

강남 아파트가 비싸다고 부동산 재테크를 포기하지는 말자. 사진은 강남의 한 아파트 전경으로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다. 사진=비즈한국 DB


​내가 가질 수 없는 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 불법 행위나 탈세, 기타 등등의 나쁜 일들을 하는 사람일거라고 간주해 버리는 것 같다. ​강남 부동산의 세금을 더 올려야 하고 그래야 강남에 있는 집을 팔려고 할 것이고 그래야 다른 지역과 집값이 비슷해진다는 논리다. 

 

사람들이 대부분 그런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면 평생 그렇게 살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 그렇게 살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대한민국 국민의 99%는 흙수저다. 99%는 삶을 조금이라도 더 상승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며 살고 있다. 본인을 위해서, 아내를 위해서 그리고 아이들을 위해서.

 

그런 노력이 개인뿐 아니라, 가족, 그리고 지역 사회, 더 나아가 온 국가를 더 건강하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진정한 애국자라고 생각한다. ​더 좋은 음식을 먹고 더 좋은 옷을 입고 더 좋은 집에 살려는 노력은 당연한 것이다.

 

​언제까지 강남만 욕하고 있을 건가. 욕만 하면 정부가 강남 집값을 내려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인가? ​99%의 흙수저 국민들은 오늘도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열심히 살고 있다. 강남을 욕할 시간에, 경제 공부를 하고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아니면 투잡이든 알바든 월급 이상의 추가적인 소득을 만들려고 노력부터 하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책을 한권 더 읽고, 칼럼을 한 개라도 더 보고, 강의라도 하나 더 듣고, 답사라도 한 번 더 가고 중개업소라도 한 번 더 방문하라. 10여 년 전 내가 경제 공부할 때 찾아도 없던 경제 관련 지식 콘텐츠가 지금처럼 다양하고 수준이 높고 넘치는 시대는 지금까지 없었다.

 

​요즘 20~30대 투자자들이 엄청나게 증가했다. 10년 전만 하더라도 상상도 못했을 일이다. 30대 청약 성공 사례도 꽤 많다. 틈새를 노렸다. 청약 당첨이 불가능한 사람들이 직접 매수를 한다. 직접 매수할 수 있는 전략을 공부하여 터득한 것이다.

 

​돈이 없어서 투자를 못 하는 것일까? 돈이 없으면 돈을 만들 생각을 해야지, 세상에 불만을 가진다고 누가 돈을 주진 않는다. ​100만 원씩 저축을 시작해서 종자돈을 500만 원을 만들고 또 1000만 원을 만들고, 그 돈으로 5000만 원, 1억 원을 만들 생각을 해야지. 처음부터 어떻게 수억 원이 들어가는 서울 아파트를 살 수 있겠는가? ​서울이 안 되면 경기, 인천부터 시작해도 된다. 왜 처음부터 강남 아파트를 보면서 포기한 인생을 살고 있는가.

 

​시간이 없어서 투자를 못 하는 것일까? 시간 탓 하는 사람 중 오전 6시 이후에 일어나는 사람들은 태도가 잘못 됐다. 할 거 다 하면서 원하는 것을 다 가지는 사람은 없다. 재벌그룹 회장들도 하고 싶은 거 다 못 하고 산다. 대통령도 하고 싶은 거 다 못하고 산다.

 

​이런 말을 해도 달라지지 않을 거 안다. 아무리 이야기해도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 찬 사람은 달라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앞으로는 이런 이야기를 하지 않을 거다. 늘 그래왔듯 정보만 전달할 것이다. ‘부동산 인사이트’ 칼럼을 활용하든 말든 그건 독자의 몫이다.

 

​하지만 칼럼리스트로서 이 말은 꼭 해 주고 싶었다. 돈이 필요하면 더 많은 돈을 벌 노력을 해보자. 시간과 노력을 조금만 더 쏟으면 할 수 있다. 현재의 개인생활을 다 누리면서 지금보다 더 나은 경제력을 소유하길 기대하면 망상가일 뿐이다.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

 

필명 빠숑으로 유명한 김학렬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장은 한국갤럽조사연구소 부동산조사본부 팀장을 역임했다. 네이버 블로그와 유튜브 ‘빠숑의 세상 답사기’를 운영·진행하고 있다. 저서로 ‘대한민국 부동산 미래지도’(2021), ‘이제부터는 오를 곳만 오른다’(2020), ‘대한민국 부동산 사용설명서’(2020), ‘수도권 알짜 부동산 답사기’(2019), ‘서울이 아니어도 오를 곳은 오른다’(2018), ‘지금도 사야 할 아파트는 있다’(2018), ‘대한민국 부동산 투자’(2017), ‘서울 부동산의 미래’(2017) 등이 있다.​​​​​​​​​​​​​​​​​​​​​​​​​

김학렬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장​ writer@bizhankook.com


[핫클릭]

· [알쓸비법] 재산을 숨긴 채무자에게 돈 받는 방법
· 하반기 아파트값 상승률 전국 최고, '오산'에 무슨 일이
· HDC·삼성·현대·대우·GS·롯데·금강·태영…건설 CEO들 국감에 호출된 이유
· [단독] 차은우, 최치훈 삼성물산 의장 소유 청담동 펜트하우스 49억에 매입
· '예쁜 쓰레기 그만', 재활용 문제 발등에 불 떨어진 화장품업계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