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의 기본은 음식조절과 생활습관 개선이다. 요즘과 같은 더운 날씨엔 청량감을 느끼기 위해 콜라나 맥주 같은 음료를 단번에 들이키기 쉽다. 그러나 다이어트를 위해선 소화가 잘 되도록 천천히 먹고 마셔야 한다.
날씨가 더워지면 탄산음료 소비가 급증한다. 탄산음료는 다이어트를 위해선 피해야할 대표적인 음료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탄산음료는 사이다, 콜라 그리고 맥주다. 탄산음료는 소화를 촉진시켜 더 많은 음식을 먹게 한다. 특히 탄산음료인 맥주는 안주를 더 많이 먹게 만들어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
운동의 목적이 무조건 근육량을 늘리기 위한 것이라면 다이어트 초보자다. 다이어트는 체지방과 근육량 그리고 체수분까지 고려해야 체내 밸런스를 유지하면서 건강하게 살을 뺄 수 있다. 무조건 운동을 할 경우 특정 부위가 두꺼워질 수도 있다. 마치 싸이클 선수의 허벅지가 유난히 두꺼운 것처럼. 운동을 많이 한다고 해서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건 아니란 얘기다.
숙면도 중요하다. 몸은 피곤한데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 단 음식의 유혹에 넘어가기 쉽다. 이렇게 되면 다이어트 스트레스와 수면부족 스트레스가 겹치게 돼 폭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다이어트 실패의 지름길이다. 따라서 평온한 심신을 유지하면서 다이어트에 집중해야 한다. 어떤 다이어트 방법도 컨디션이 좋아야 최고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chosim34@bizhank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