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자연치즈 소비량 151% 증가

2015.07.21(Tue) 14:17:52

   

국내 식품업체들이 자연치즈 시장 공략에 나서면서 시장주도권 경쟁이 한창이다. 업계자료에 따르면 국내 치즈 시장은 가공치즈가 72.2%, 자연치즈가 27.8%를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가공치즈시장이 큰 편이다.

지난 10년간 국내 치즈소비량을 살펴보면 자연치즈의 성장세는 눈부시다. 지난 10년동안 국내 자연치즈 소비량은 151% 증가했다.

반면, 가공치즈는 5% 증가하며,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이와 관련 농협경제연구소는 “국내 치즈 시장 및 자연치즈의 성장은 국내 식문화의 서구화와 외식산업의 성장 및 고급화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자연치즈 시장의 성장은 프랑스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는 아직 못 미치는 수준이다.

실제로 시장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의 2013년 2월 자료에 따르면 치즈 소비가 높은 프랑스와 미국의 경우, 치즈 시장에서 자연치즈의 비중은 각각 83.9%와 71.7%로 가공치즈에 비해 그 비중이 월등히 높은 편이다.

가까운 일본 역시 자연치즈 비중이 60.2%로 가공치즈 보다 훨씬 높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들은 치즈를 건강식품으로서 선택하는 경향이 짙다” 면서 “제조업체 이런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자연치즈 등에 마케팅을 맞춰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김영덕 기자

duck@bizhankook.com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