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중소기업탐방]세계 시장을 휘감은 극세사 클리너

㈜씨엠에이글로벌

2014.05.08(Thu) 09:30:39

   
▲ 김영선 씨엠에이글로벌 대표


대구광역시 팔공로 47번가 봉무동 이시아폴리스에 자리한 ㈜씨엠에이글로벌(대표 김영선)은 초극세사 원단을 기반으로 기능성 극세사 클리너를 만드는 회사다. 대구의 ‘스타기업’인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120억 원. 이 중 수출이 98%를 차지한다. 수출대상국은 100여 개국에 달한다. 이 회사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수출성공포인트 1: 제품의 다양화, 품질의 고급화, 납기의 정확성

제품의 다양화, 품질의 고급화, 납기의 신속정확성 이 세 가지가 세계 시장에서 성공한 가장 큰 원인이다.

씨엠에이글로벌의 해외 고객들 중엔 렌즈전문생산기업인 에실로, 호야, 자이스, 니콘 같은 유명기업이 많다. 아직까진 안경분야 클리너가 수출시장 아이템의 70%를 차지하지만 최근 들어 장갑, 타월, 기념품 등으로 제품이 다양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급 기념품이 필요한 포드, 폭스바겐, 벤츠 등에서도 주문이 들어온다. 스페인의 프라도미술관과 프랑스의 루브르박물관도 클리너나 기념품을 주문한다. 이
   
1997년 창업 당시엔 안경테를 수출하는 1인 회사로 규모는 작았지만 처음부터 수출시장을 겨냥했다. 2002년 성서 1공단에 공장을 확보하고 자체 기술력과 품질력 향상에 주력했다. 그 결과 2000년대 중반 이후 해외시장에서 고품질 안경클리너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알려지기 시작했고, 수출 증가는 기술력 향상과 생산설비 증강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소량다품종 생산과 주문자맞춤형 생산능력을 갖추수출성공포인트 2-한번 잡은 고객은 놓치지 않는 근성

창업한 지 17년 된 씨엠에이글로벌엔 아주 특별한 단골이 있다. 인연을 맺은 지 16년 된 고객 닥터 캔 나가이로 씨다. 김사장은 1998년 코엑스에서 주최하는 해외바이어 무역상담회에서 닥터 캔을 만났다. 이 행사에 참여한 미국인 안과의사이자 바이어인 닥터 캔은 열정적으로 제품을 설명하고 있는 김 사장을 불러 안경테 1만 개를 주문했다. 납기일을 지키면서 품질 향상에도 노력하는 회사의 모습에 무한한 신뢰
   
심지어 오랜 단골이 현지직원으로 채용되기도 한다. 유럽지역 전시회 및 마케팅을 담당하는 프랑스인 작 윈터가 그 주인공이다. 10여 년간 이 회사의 단골 바이어였던 그가 지금은 유럽지역 세일즈와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있다. 고객이 직원이 된다는 것은 서로 깊은 신뢰가 구축돼야만 가능한 일이다.

수출성공포인트 3: 최고의 원사와 고품질 고집

국내의 경우 안경 클리너는 대개 안경점에 가면 무료로 한두 장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외국은 다르다. 유명 대형마트에서 안경 클리너는 고급제품이기 때문에 3~5달러 가격에 팔린다.

   
씨엠에이글로벌은 일반 안경원에서 손님들에게 서비스로 주는 클리너 주문생산도 받지만 해외 대형마트에서 고급 안경 클리너로 팔리는 주문이 많은 편이다. 미국의 월마트가 대표적인 예다. 월마트는 바이어가 어느 전시회장에서 받은 샘플을 2년 동안 사용하다가 제품의 질이 워낙 좋아서 직접 주문해온 경우다. 그 뒤 씨엠에이글로벌은 꾸준히 월마트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씨엠에이글로벌이 외국인이 원하는 고급 클리너로 각광받는 비결은 바로 원단에 있다. 씨엠에이글로벌은 국산 고급 원사만 고집한다. 고가 원단이다 보니 그만큼 상품으로서 가치를 발휘하는 것이다. 여기에 염색과 천을 매끄럽게 다듬는 과정인 ‘피치’ 기술이 뛰어나다. 그리고 인쇄작업에 만전을 기하므로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었고 인정도 받을 수 있었다.

덕분에 최근엔 생산제품을 안경 클리너 외에 타월, 장갑, 안경케이스 등으로 확대할 수 있었고, 해외박물관과 유명기업들의 선물용품 수요를 하나둘 끌어올 수 있었다. 지난해부터 ‘이즈모(IZMO)’라는 자체브랜드를 내건 다양한 클리너 제품을 생산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됐다.

자료제공: 중소기업진흥공단

구경모 기자

chosim34@bizhankook.com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