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HOME > Story↑Up > 라이프

우리 아이 건강, 바다가 만든다

DHA 등 해양생물 속 풍부한 영양성분, 아이 성장발육에 도움

2015.05.22(Fri) 10:03:00

   

영양의 보고라고 불리는 바다. 바다가 낳은 각종 해산물에는 아이의 성장발육과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3가 등푸른 생선에 풍부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며, 해조류에서 얻을 수 있는 베타카로틴과 칼슘까지 각각의 바다 속 영양소들이 성장기 아이들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자.

등푸른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혈액의 흐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되는 영양소로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은 EPA와 DHA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DHA는 뇌 세포의 주요 구성성분으로 호기심이 왕성해지며 궁금한 것이 많아지는 시기의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성분이지만,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보충해줘야 한다.

고등어, 정어리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이와 같은 음식들을 통해 매일 충분한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조류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칼슘

녹황색채소와 과일 그리고 조류에 많이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필요한 만큼만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에 영양을 공급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며, 피부와 점막을 형성하고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요즘의 어린이들은 TV를 시청하거나 책을 읽는 등의 활동 외에 스마트 폰이나 인터넷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등 눈이 쉽게 피로해질 수 있는 활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 섭취가 필수적이다.

천연 원료 중에는 두나리엘라, 클로렐라와 같은 식용조류 및 토마토, 당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해조류를 이용해 만든 건강기능식품이나 녹황색 채소를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칼슘은 우유에서 찾을 수 있는 대표 영양 성분이지만, 미네랄이 풍부한 바다의 천연 해조류에서 추출한 해조칼슘도 있다. 칼슘은 성장발달이 왕성한 아이들의 뼈 건강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과 치아 형성에 사용되며, 신경 전달이나 근육 수축 및 이완, 세포 대사 등에 관여한다. 우유나 뼈째 먹는 생선은 칼슘의 좋은 급원이며, 식품을 통한 충분한 섭취가 어려운 경우 칼슘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조인영 기자

ciy@bizhankook.com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