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지금은 캐릭터 열풍! 新 캐릭터 vs 인기 캐릭터

2015.04.21(Tue) 09:16:14

키덜트족(아이와 어른의 합성어)을 중심으로 캐릭터 상품이 인기를 끌면서 기업 전반에 캐릭터 마케팅 열풍이 거세다. 지난 겨울, 던킨도너츠의 무민 인형이나 맥도날드의 헬로키티 장난감 등 캐릭터 인형을 사은품으로 제공하는 마케팅이 성행했다면, 올 봄에는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패키지나 제품 디자인에 캐릭터를 반영한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추세다.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한정판 제품은 기존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제공하며,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친근한 이미지와 브랜드가 결합해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에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들이 출시하고 있다.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특성과 가치를 반영한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 디자인에 접목시키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이미 많은 소비자들에게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인기 캐릭터들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감성 담은 신 캐릭터, 소비자들의 마음 사로잡다

코카-콜라사는 감각적인 스타일의 캐릭터가 디자인된 ‘글라소 비타민워터 페이퍼 토이즈 에디션’을 출시했다.

히어로 컨셉의 파워-씨(power-c), 미대생 컨셉의 에센셜(essential), 액션 스포츠 선수 컨셉의 에너지(energy), 비즈니스맨 컨셉의 멀티-브이(multi-v), 로맨틱 코미디 배우 컨셉의 트리플엑스(xxx) 등 각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영양소에 따라 글라소 비타민워터를 즐기는 5가지 캐릭터를 재치 있게 담았다.

라이프 스타일 슈즈 브랜드 크록스에는 그래피티 아티스트 존 버거맨(Jon Burgerman이 새롭게 만든 캐릭터 ‘버거’, ‘핫도그’, ‘피자’ 등의 익살스러운 캐릭터가 새겨졌다.

아웃도어 브랜드 엠리밋은 디자인그룹 스티키몬스터랩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S/S시즌 신제품 ‘캐릭터 라이트 재킷’을 출시했다. 캐릭터 라이트 재킷은 스티키몬스터랩이 엠리밋을 위해 특별 제작한 캐릭터 ‘몽블리’가 전면에 프린트 되어 있어 감각적이면서 위트있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어벤져스ㆍ헬로키티 등 인기 여전

​이미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인기 캐릭터를 패키지 디자인에 접목한 한정판 제품도 있다. 특히 어벤져스의 국내 개봉을 앞두고 이러한 추세는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지난해 겨울왕국 캐릭터를 활용한 리패키지 상품으로 매출 상승의 효과를 본 빙그레는 올해는 마블의 ‘어벤져스’ 캐릭터를 통해 그 특수를 이어간다.

빙그레는 지난 달 어벤져스 캐릭터를 활용한 '더위사냥 파우치' 2종, '밀크&커피빈' '딸기&바나나'를 출시했다. 새로운 형태의 패키지를 사용해 처음으로 신제품을 내놓은 것으로 각각 캡틴아메리카와 아이언맨을 겉포장에 이용했다.

영국 패션 브랜드 닥터마틴)은 카툰 네트워크의 인기 애니메니션 시리즈 ‘어드벤처 타임’의 주인공 캐릭터인 핀(Finn)과 제이크(Jake)가 프린트 된 한정판 부츠를 출시했다.

모자 멀티샵 브랜드 햇츠온(Hat’s On)은 세계적인 캐릭터 ‘헬로키티’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상품력만큼이나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중요해지면서 기존의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이 주목 받고 있다””고 밝혔다.

김영덕 기자

duck@bizhankook.com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