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후강퉁 시대 개막은 중국의 전략적 선택”

인터뷰/웡만라이 (홍콩 링난대학 금융학부 교수)

2014.11.24(Mon) 16:23:36

   
 

후강퉁 열기가 뜨겁다. 최근 국내 증권사들은 경쟁적으로 중국 직접투자 관련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증권사들은 글로벌 포트폴리오에 중국본토 주식을 편입시키는가 하면 홍콩 및 중국 관련주에 대해 세밀한 리서치 자료를 내는 등 'BUY CHINA' 흐름에 부응하고 있다. 그렇다면 홍콩의 상황은 어떻까. <비즈한국>은 후강통 제도 시행 후 중국과 홍콩의 자본시장 변화에 대해 웡만라이 홍콩 링난대학교 금융학부 교수와 이야기를 나눠봤다.

Q.닫혀 있던 중국의 주식 시장이 후강퉁을 통해 드디어 개방되었습니다. 완전 개방 시장인 홍콩과 폐쇄된 시장이었던 중국간의 교차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후강퉁 시행이 홍콩과 중국에 시사하는 바가 있다면 어떤 점일까요.

A.“홍콩의 주식시장과 중국의 주식시장은 차별점이 많습니다. 주식 투자자는 물론이고 투자를 하는 회사도 많이 다르지요. 이론적으로 보면, 홍콩 자본 시장과 중국 자본 시장은 분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후강통으로 인해 자본 시장의 벽이 어느 정도 허물어져, 중국은 홍콩에 그리고 해외 시장에 주식 투자를, 그리고 홍콩 및 해외 투자자들은 중국에 주식 투자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후강퉁의 가시적인 시사점은 홍콩과 중국 양 측에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본질적인 시사점은 중국이 자본 시장의 통제를 점차 완화하고 있다는 것이겠지요.”

Q.후강퉁이 시행되면 엄청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는데 실상 기대만큼의 수요는 없었습니다. 또 상당수 학자들은 중국이 자본 통제를 완화한다면, 그만큼 중국 자본이 많이 흘러나올 것으로 예상했는데 어긋났습니다. 이유가 무엇으로 보십니까.

A.“중국의 자본 통제는 이미 많이 완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소수의 상위계층은 그들만의 방법을 통해 홍콩은 물론 해외 시장으로 자본을 빼돌리고 있었는데요, 강구통(상해→홍콩) 거래량만 보아도 시행 첫 째날부터 셋 째날까지 일일 쿼터의 2~3%밖에 수요가 없었습니다. 이는 중국 내 거물 투자자들이 후강퉁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홍콩과 해외에 투자를 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해석할 수 밖에 없습니다. 후강퉁은 이미 완화된 중국의 자본 시장의 실상을 반증하는 예가 되겠지요.” 

Q.다수 분석가들은 중국 주식 시장이 홍콩 주식 시장보다 더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당연합니다.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우선 닫혀있던 중국 자본시장의 문이 열렸기 때문입니다. 이미 개방된 시장인 홍콩으로 자본이 유입되는 것은 쉽지만, 중국 자본 시장으로 해외 자본이 들어가기란 쉽지 않습니다. QFII를 가진 기관 투자자들도 B-share만 투자가 가능했으니까요. 하지만 후강퉁을 통해 홍콩에서 중국으로 A-share에 좀 더 자유롭게 직접 투자가 가능해졌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중국 주식시장이 홍콩 주식시장 보다 투자할 업종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군장비, 농업, 광업, 자동차 업종 등은 중국 시장에 특히 활성화 되어있는 분야이죠. 홍콩 시장과 비교한다면 중국 시장이 훨씬 더 다양합니다.” 

Q.홍콩에 불리한 점을 꼽는다면 어떤 점입니까.

A. 몇 가지 꼽을 수가 있는데요. 먼저 강구통의 거래량이 적은 또 다른 이유는 강구통의  투자자 자격이 높기 때문입니다. 중국 투자자가 강구통을 이용하려면 최소 50만 위안의 증권계좌가 있어야 하는데요, 이 정도의 자금을 가진 투자자라면 중국에서만 투자를 하고 있지 않았겠지요. 이미 다른 방법으로 해외에 투자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높은 환율 또한 홍콩에게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현재 후강통의 시행으로 인해 HKD/CNY 환율 스프레드가 거의  6%까지 올라갑니다. 중국 본토 투자자 입장으로 봤을 땐, 높은 이자율을 지불하면서까지 홍콩 주식 시장에 투자할 이유는 없지요.

Q.그렇다면 홍콩이 얻게 될 이익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A.전체적으로 침체된 강구통에서도 홍콩의 몇 몇 우량기업은 상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기업 같은 경우는 오랜 배당 기록과 꾸준한 영업 이익을 내는 기업이지요. 많은 연금 투자 기관들의 포트리오를 보면 이러한 우량 기업들의 지분률이 더 높습니다.

Q.장기적으로 후강통 시행이 중국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봅니까.

A. 후강통이 중국에게 유리하게만 작용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후강통은 중국에게 '보이지 않는 손의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기업은 살아남고 그렇지 못한 기업은 도태되는 시장 매커니즘을 경험해 본 적 없는 중국 시장에서, 후강통은 자체적으로 본토 시장을 시험해 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본토 시장 내 상장된 기업들 중 홍콩 내 우량기업처럼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하는 회사는 많지 않습니다. 후강통을 이용하는 기관 투자자들은 정말 좋은 주식만 골라서 투자하죠. 요 몇일 간 후강통 거래량에서 나타났듯이 상해 종합 지수가 예상한 만큼 더 큰 상향세를 보이지 않는 이유도 여기서 찾을 수 있습니다. 

후강퉁 시행은 중국의 고도의 전략적 선택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강통이 향후 어떤 변화를 가져다 줄지는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대담/정석준·박선영(비즈한국 홍콩 통신원)

비즈한국

webmaster@bizhankook.com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