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진흥공단은 한국국제협력단과 함께 내달 7일 63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는 중소기업 공적개발원조(ODA) 조달 설명회에 참가할 업체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ODA 및 KOICA 무상협력사업 참여 소개, 중소기업의 무상원조사업 참여 성공사례, 중진공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안내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지난해 12월에 열린 설명회에 이은 두 번째로 진행되는 것이다.
공적개발원조 시장에 대해 생소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적개발원조 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질적인 참여방안도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는 국내외 공적개발원조 조달시장 확대에 따라 중소기업의 조달시장 참여 확대 지원을 위해 중진공과 한국국제협력단이 공동으로 기획해 마련됐다.
현재 전 세계 공적개발원조 시장 규모는 1300억 달러 규모로 우리 정부의 공적개발원조 예산규모는 2.1조원이다.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주요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공적개발원조 시장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참여율이 저조한 상황으로 이를 개선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중진공 관계자는“이번 설명회는 보건, 교육, 공공행정, 농촌개발, IT, 인프라 구축 등 주요 무상원조 분야에서의 중소기업 참여 확대를 위해 개최되는 것”이라며, “중소기업에게는 생소한 공적개발원조 시장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질적인 참여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중진공은 이번 설명회에 참가할 100여개 중소기업을 선착순 모집 중이다. 참가 신청은 이메일, 팩스,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자세한 사항은 중진공 글로벌사업처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