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머니

[부동산 인사이트] 8호선 연장으로 주목 받는 구리·남양주 신도시들

별내~잠실 27분 소요…별내·다산 등 신도시에서 강남 이동 불편 해소

2024.07.15(Mon) 15:32:02

[비즈한국] 8호선은 성남시의 도시 건설 계획부터 시작됐다. 1960~1970년대 박정희 정부는 서울의 무허가 판자촌을 정리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게 됐고, 성남시 수정구 및 중원구 일대에 10만 명 규모 대단지를 조성하고 빈민들을 이주시켰다. 하지만 광주대단지에 도착한 이주민들은 미개발지에 천막을 치고 살아야 했고, 난방시설, 화장실, 상하수도 등 기본 시설과 서울로 가는 교통편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었다.

 

11일 경기도 남양주시 서울지하철 8호선 별내역이 개통 막바지 준비로 통제돼 있다. 지하철 8호선 별내선은 8월 10일 첫차부터 개통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이러한 상황에서 경기도청이 과도하게 높은 토지대금을 부과하자 참다 못 한 주민들이 분노하며 광주대단지 사건을 일으켰다. 정부는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이주민들의 요구를 무조건 수용할 것을 약속했다. 사건 이후 광주대단지 일대가 성남시로 승격됐고, 공장 등 일자리와 상하수도 등 기본시설들이 설치됐으며, 서울과 성남을 잇는 교통이 갖춰지기 시작했다.

 

※클릭하면 확대됨. 자료=경기도


서울시는 성남시 거주민들을 위한 교통수단으로 잠실대교, 송파대로, 헌릉로, 갈마터널 등을 건설했으며, 이와 함께 서울과 성남을 잇는 새로운 전철 노선을 계획했다. 최초에는 천호~잠실~성남 구간으로 구성된 5호선이 서울~성남 연결 전철로 계획돼 있었다. 그러나 이 계획은 결국 공약으로 끝나고 말았다.

 

1989년 2기 지하철 계획에서 드디어 암사와 성남을 잇는 8호선이 계획됐다. 성남을 지나는 전철 노선인 8호선과 분당선은 동시에 계획돼 분당선이 서울과 분당신도시를 빠르게 연결하고, 8호선은 분당선이 지나가지 않는 성남 본시가지를 지나게 해 서로를 보완하도록 건설됐다. 8호선에서 성남시를 지나는 잠실~모란 구간은 1990년에, 암사~잠실 구간은 1992년에 착공됐다. 잠실~모란 구간은 1996년 11월 개통했고, 암사~잠실 구간은 공사 중 터진 1999년 7월 개통됐다. 2021년 12월 복정역과 산성역 사이에 남위례역이 추가됐다.

 

경기도는 남양주시 별내역과 서울 암사역을 잇는 지하철 8호선 연장 별내선(암사역~별내역) 구간을 8월 10일 개통한다고 발표했다. 별내선(암사~별내)은 기존 8호선 서울 강동구 암사역에서 남양주 별내역까지 총 6개 정거장을 연결하는 총연장 12.9km의 노선이다. 2016년 착공 후 8년 만의 개통이다. 별내선 운행 차량은 6량 1편성으로 출퇴근시간 4.5분 내외, 평시 8분 내외, 최고속도 80km/h로 운행된다.

 

별내선 개통 시 별내에서 잠실까지 27분 소요되며, 2호선(잠실), 3호선(가락시장), 5호선(천호), 9호선(석촌), 수인분당선(복정, 모란), 경의중앙선(구리), 경춘선(별내)과 환승이 가능해진다.

 

서울 지하철 8호선과 직결해 강남 방면으로 가는 별내선으로 남양주시, 구리시에서 강남까지 진입하는 것이 매우 편리해질 것이다. 현재 구리, 남양주에서 강남을 가기 위해서는 경의중앙선이나 경춘선을 타고 상봉역까지 이동해 7호선으로 환승한 뒤, 다시 건대입구역까지 이동해 2호선으로 환승해야 했다. 8월 10일부터 별내선 개통으로 8호선을 타고 2호선 잠실역, 9호선 석촌역까지의 이동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별내선 연장으로 별내신도시, 다산신도시 같은 기존 신도시와 보금자리주택지구, 그리고 개발 착수된 3기 신도시 왕숙신도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구리시의 인창수택뉴타운, 남양주시의 지금도농뉴타운 같은 뉴타운 재개발 사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기존 8호선 역세권 입지인 서울 강동구, 송파구, 성남시의 뉴타운 재개발 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특히 구리시의 인구 밀집 지역인 인창동, 수택동, 토평동을 그대로 관통해서 지나가기 때문에 구리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산신도시 주민들도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 별내신도시 주민은 물론 퇴계원읍과 갈매지구가 조성된 구리시 갈매동, 그리고 서울 중랑구 양원지구 주민들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리하면 8호선 연장은 서울과 성남 지역의 교통 문제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왜냐하면 8호선은 여러 주요 노선과 환승이 가능해, 이용자들이 다른 노선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8호선의 연장은 주요 역세권 지역의 부동산 가치 상승 및 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연장 구간이 개통되면 주변 지역의 경제적 활성화가 기대된다. 전철 같은 대중교통 수단 이용이 활발해지면 자동차 이용을 줄여 도로 혼잡을 억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8호선 연장의 수혜지들을 눈여겨봐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필명 빠숑으로 유명한 김학렬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장은 한국갤럽조사연구소 부동산조사본부 팀장을 역임했다. 네이버 블로그 ‘빠숑의 세상 답사기’와 유튜브 ‘스튜TV’를 운영·진행하고 있다. 저서로 ‘서울 부동산 절대원칙(2023)’ ‘인천 부동산의 미래(2022)’ ‘김학렬의 부동산 투자 절대원칙(2022)’ ‘대한민국 부동산 미래지도(2021)’ ‘이제부터는 오를 곳만 오른다(2020)’ ‘대한민국 부동산 사용설명서(2020)’ 등이 있다.​​​​​​​​​​​​​​​​​​​​​​​​​​​​​​​​​

김학렬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장

writer@bizhankook.com

[핫클릭]

· '가성비'로 다시 뜨는 패밀리 레스토랑, '빕스' 고급화 전략 효과는?
· 먹고살기 힘든 개업변호사들 "국선이라도…"
· '검정고무신 방지법' 재추진, 저작권 분쟁 막을 묘수 이번엔 나올까
· '개발사업 재개하나' 롯데자산개발 '던던' 상표 출원
· 본사·스튜디오·문화시설 한 곳에…성수동 '크래프톤 타운' 들어서나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