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아젠다

일상 속 가치로 위안을 전한다 '2023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전' 개막

4월 4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2관에서 전시…한국의 색과 멋 담은 작품 선보여

2023.03.29(Wed) 19:13:35

[비즈한국] “달항아리의 소박하지만 질리지 않는 아름다움에서 파생된 한국의 미감은 다양한 형태로 시대와 호응하며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특히 한국의 색과 미를 포착한 작품들이 돋보입니다. 좋은 작가 발굴에 계속 힘쓰겠습니다.” ‘2023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전’ 개막식에서 김원양 일요신문사 대표이사는 한국 미술의 가치를 되새기며 이번 전시의 의미를 강조했다.

2023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전이 29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개막했다. ‘비즈한국’과 ‘일요신문’이 주최하는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전은 한국 미술을 지켜나가는 작가들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기획된 미술 전시다. ‘스타’ 작가나 신예 작가만 참여하는 기획은 아니다. 장르와 경력, 나이 제한 없이 자신만의 작업을 묵묵히 쌓아온 작가들을 소개하는 것에 무게를 둔다. 지금까지 프로젝트를 통해 배출한 작가만 해도 150명이 넘는다. 올해 8회째를 맞는 이번 전시회에는 작가 24명의 작품 100여 점이 소개됐다. 

29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2023 한국미슬응원프로젝트전 개막식. 사진=이종현 기자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 미술계의 최근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기법으로 상상력의 확장을 시도한 작품들이 눈길을 끌었다. 초청된 작가들은 환상적인 이미지를 초현실적으로 연출하거나 동화적 상상을 동원하는 방식으로 저마다의 작품 세계를 드러냈다. 

선명한 색감으로 ‘엉뚱한’ 조합의 풍경화를 담아낸 류지선 작가의 ‘산책’, ‘말과 파초’ 등이 관람객의 발걸음을 붙잡았고, 현실 속에 숨은 비현실적 공간을 볼펜으로 표현한 전영기 작가의 작품도 주목받았다. 코믹한 모습의 개와 고양이로 여행의 의미를 되새기는 박정일 작가의 ‘family(가족)’ 연작도 감상할 수 있다. 

사소한 일상에서 가치를 찾은 작품들 역시 관람객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엘리 작가는 모닝커피, 침대 위 사물 등 지극히 사적인 공간을 포착했다. 이 작가는 남녀노소 부담 없이 작품을 감상하기를 기대하며 “누구나 편안하게 작품을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을 고민하다가 캔버스 대신 거울에 그림을 그렸다”고 전했다.

2023 한국미슬응원프로젝트전 개막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전하는 김원양 ​일요신문 ​대표(왼쪽)와 전준엽 화가. 사진=이종현 기자


전시회 첫 회부터 현재까지 기획을 맡고 있는 전준엽 화가(비즈한국 아트에디터)는 “디자인적 요소가 접목된 미술계 최신 흐름부터, 한국적 미감을 바탕으로 하거나 회화의 근본을 지키는 작품들을 모두 선보인다”며 “이번 전시에서는 일상의 사소한 면에서 미술적 가치를 찾아 위안을 주는 작가들의 노력이 특히 두드러진다”고 설명했다.

전시 첫날인 이날 다양한 관람객들이 삼삼오오 모여 그림을 감상했다. 지난 전시에 작품을 출품한 경험이 있는 김경희 작가는 1년 만에 전시회를 다시 찾았다. 김 작가는 작품을 둘러보며 “경력이 찬 작가들에게는 이런 좋은 기회가 잘 오지 않는다”며 “이번 전시에도 꾸준하게 열심히 작업하는 작가들이 모였다”고 말했다. 

올해로 8회를 맞는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에는 첫날 다양한 관람객이 방문해 그림을 감상했다. 사진=이종현 기자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은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를 두고 “새로운 방식의 작가 육성 방식”이라고 평가했다.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는 작가의 작업실을 찾아 인터뷰 기사와 영상으로 작품 활동을 소개한 후 전시회에서 작품을 선보이며 진짜 ‘응원’에 초점을 맞춘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작가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협회(KAUP, Korea Art Underpin Project Association)가 그 증거다. 협회는 2020년부터 매년 전시회를 열어 작업 성과를 선보이고 있는데,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전에 걸렸던 일부 작품을 한 차례 더 전시할 기회도 제공한다. 이영수 KAUP 회장은 “프로젝트에 참여한 작가들과 계속 교류해나가는 방법이다. 올해도 7월 중순에 협회 전시가 예정돼 있다”며 “많은 분들께 기회가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주가 본거지인 ‘바나나 작가’ 박희정 작가는 “각 지역에서 이름을 알린 작가들에게도 유튜브 영상, 기사를 통해 작품 의도와 메시지를 직접 전달하고 전시에 출품할 수 있는 기회는 귀하다”고 설명했다. ‘바나나 작가’는 오래전부터 바나나를 주요 주제로 삼은 데서 비롯된 박 작가의 별칭이다. 

 

작가들은 관람객들이 작가의 의도를 읽으려 하기보다 본인만의 감상에 집중하면 좋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작품을 다양한 거리에서 관람해보는 것도 좋은 팁이다. 

 

이번 전시는 오는 4월 4일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30분(입장마감 오후 7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장소는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2관(지하 1층)이다.

강은경 기자 gong@bizhankook.com


[핫클릭]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8] 지상전시 1: 상상력으로 우리 시대를 말하다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8] 손영선-마음속에 간직한 고향 풍경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8] 주운항-뇌 속의 풍경을 그리다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8] 정영한-지금 눈앞에 보이는 게 진짜일까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8] 박지은-볼수록 우러나는 고졸한 아름다움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