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인천 최대 상권 개발에 '공권력 개입' 논란…상인들 '조속한 개발' 촉구

인천경찰청 반대로 공공기여사전협상 제1호 사업 차질…구월로데오상가연합회 "반대보다 협의·조정 필요"

2022.04.11(Mon) 10:14:32

[비즈한국] 인천시의 공공기여사전협상제 첫 번째 사업인 ‘구 롯데백화점 인천점 개발 사업(예술회관역복합개발프로젝트)’이 인천경찰청의 반대로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구월동 상인들이 상권 활성화를 위해 조속한 개발을 바란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11일 발표했다. 구월로데오상가연합회는 “인천경찰청의 입장보다 인천시민들의 생존권이 먼저”라면서 인천시와 인천경찰청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했다. 

 

인천시가 공공기여사전협상제 1호 사업으로 ‘구 롯데백화점 인천점 개발 사업(예술회관역복합개발프로젝트)’을 선정했지만, 인천경찰청의 반대로 난개발 우려가 있다.  사진=네이버지도 거리뷰

 

인천시가 공공기여사전협상제 대상지로 선정한 ‘구 롯데백화점 인천점 개발 사업(예술회관역복합개발프로젝트)’의 사업자와 협상에 돌입했지만, 인천경찰청이 “차량 정체, 항공 안전, 시설 보안 등의 이유로 반대가 불가피하다”는 공식 입장을 밝히면서 난개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인천 최대 상권 중 한 곳인 구월동 상인들(구월로데오상가연합회)이 11일, “생존권에 사활이 걸린 개발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바란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업자인 예술회관역복합개발프로젝트(옛 엘리오스구월)는 롯데백화점 인천점 건물을 철거한 후 1만 2458.7㎡의 부지에 지하 8층~지상 42층 규모의 주상복합 건물 3개동(최대높이 135.65m, 건폐율 60%, 용적율 800%)을 지을 계획이다. 공공기여 사전협상제는 장기간 방치된 미개발지, 유휴부지 등의 도시계획 변경을 조건으로 민간사업자와 지방자치단체가 공공기여 관련 협상을 진행하고 구체적인 개발 계획을 수립한다는 내용으로, 인천시는 구월동 중앙공원 활성화와 함께 주변 상권과 연결될 수 있는 상생 방안 등을 사업자 측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다.

 

구월동 상인들은 경찰청이 ​원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해 ​인천시, 사업자 측과 협의·조정을 거쳐 ‘구 롯데백화점 인천점 개발 사업’의 조속한 개발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구월로데오상가연합회는 “옛 롯데백화점의 폐점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구월동 상인들은 생존권에 위협을 받고 있으며, 백화점 사업주는 백화점 사업을 포기하고 재개발을 추진한다는 게 벌써 3년째다”며 “인천시의 대표 상권인 구월로데오 상권이 영원히 침체돼 인천시민에게 외면 당하는 상권이 될까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인천경찰청이 맞은편에 들어설 예정인 인천시의 공공기여사전협상제 1호 사업 ‘구 롯데백화점 인천점 개발 사업’을 반대하고 있다.  사진=네이버지도 거리뷰

 

이어서 “옛 롯데백화점 부지 개발 관련 인천시의회 의견청취 생중계를 보고 걱정과 불안이 앞섰다”면서 “송도만 발전하고, 구도심은 발전할 수 없는 것인가. 주민열람공고 결과 95%가 넘는 압도적인 찬성, 그리고 시의회의 찬성 가결에도 인천경찰청의 반대로 인해 우리 구도심은 발전할 수 없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박경수 구월로데오상가연합회 회장은 “경찰청의 의견도 존중해야겠지만 구월동 상인들은 생존의 기로에 서 있다. 인천경찰청의 입장을 이해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시민의 생존권이 아니겠냐”며 “경찰청의 반대로 인해 구도심이 개발이 안 된다 하면 우리 시민의 재산권과 생존권이 박탈돼도 된다는 것이냐. 경찰청으로 인해 우리 구월동 구도심은 앞으로 개발도 마음대로 할 수도 없다는 데에서 오는 상인들의 ‘절망’과 ‘좌절’은 ‘공포’를 넘어 죽음을 목도하는 심정이다”고 지적했다.

 

또 “인천경찰청에서 반대하고 문제시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항은 협의와 조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그것이 시민의 생존권에 우선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기에 전향적인 생각으로 올바른 판단을 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유시혁 기자 evernuri@bizhankook.com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