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공적자금 하마' 대우조선해양, '사장 알박기' 인사 논란 앞 뒤

인수위 "몰염치한 알박기 인사" 비판에 청와대 "인수위가 눈독 들이는 자리라니 놀랍다" 맞불

2022.04.11(Mon) 10:06:30

[비즈한국] 천문학적인 공적자금 투입에 조속한 매각이 이뤄져야 하는 대우조선해양((대우조선)이 올 1월 인수·합병 실패 이후 최근 박두선 신임 대표 선임을 두고 정권 말 ‘알박기’ 논란이 가시지 않고 있다. 

 

대우조선은 대우그룹 해체 사태와 맞물린 지난 1998년부터 채권단 관리체제로 유지 중이다. 2015년 이후에만 7조 1000억 원 이상의 국민 혈세가 공적자금 형태로 투입된 대우조선은 현대중공업으로 인수·합병(M&A)이 추진됐지만 올 1월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M&A) 불승인으로 무산됐다. 

 

이런 가운데 신임 대표 선임을 두고 대우조선 안팎이 시끄럽다. 대우조선 신임 대표를 확정하는 정기 이사회 일정은 지난달 14일로 예정돼 있었다. 하지만 대우조선은 이 일정을 대선 하루 전인 지난달 8일로 앞당겨 박두선 신임 대표 사장 선임 안건을 의결하고 확정·공고했다. 이후 대우조선은 지난달 28일 주주총회를 열고 박 대표를 선임했다. 

 ​ 

 

대우조선해양. 사진=박정훈 기자


 

박두선 대표는 문 대통령의 동생 문재익 씨와 한국해양대학교 동창이다. 박 대표가 1986년 대우조선해양의 전신인 대우조선공업에 입사해 줄곧 근속하는 등 전문성과 회사 사정에 밝은 인사라는 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 

 

하지만 2015년 선박생산운영담당 상무 자리에 오른 박 대표가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초고속 승진’을 하는 등 승승장구했다는 점에서 논란은 불거진다. 그는 2018년 수선사업본부장(전무), 2019년 조선소장(부사장)을 거쳐 이번에 사장이 됐다. 1년마다 한 계단 승진한 셈이다. 

 

특히 이사회 일정을 갑자기 앞당겨 대표 선임 안건 처리를 두고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산업은행이 개입해 이사회 일정을 앞당긴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55.7%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대우조선이 박두선 사장 취임 이후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임원 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한 점도 논란을 키우고 있다. 대우조선은 박 사장 취임 이후 3일 만인 지난달 31일 임원 인사를 시행했다. 전임 이성근 대우조선은 사장은 취임 후 160여 일 만에 조직개편과 인사를 단행했었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의 이번 인사를 두고 신구 정치 권력이 정면 충돌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몰염치한 알박기 인사”라고 강력히 비판하자 청와대는 “인수위가 눈독 들이는 자리라니 놀랍다”며 반발했다. 

 

이에 대해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경영정상화관리위원회(경관위)가 대표를 포함한 경영진 후보를 추천한 이후 이사회에서 조속히 경영진 후보를 확정해 경영진 공백과 경영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자 했다”며 “경영진 추천은 경관위의 고유한 업무다. 산은은 경영진 추천 과정에 개입할 수 없고 대우조선 대표 후보자 선임과 관련해 별도 검토 의견 등을 제시한 바 없다”고 밝혔다.

 

경관위는 대우조선의 주요 의사결정을 맡기 위해 만든 기구로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7년 5월 구성된 위원회다. 경관위가 구성될 만큼 대우조선은 그간 낙하산 또는 보은 인사들의 천국이라는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2015년 산업은행 국정감사에서는 2004년∼2015년까지 임명된 대우조선해양과 자회사 자문·고문 등에 산업은행 출신은 물론이고 방위사업청과 국정원 출신 등도 포진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2008년 이후 임명된 사외이사 18명 중 10명도 친정권 인사로 지적됐다. 

 

2013년 박근혜 정부 출범 후 대우조선은 조전혁 전 한나리당 의원, 신광식 전 김앤장 고문, 고상곤 전 대우증권 사외이사 등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는데 모두 당시 여권 성향 인물들이었다. 17대와 18대 한나라당과 새누리당 의원을 지낸 이종구 전 의원도 19대 총선에서 탈락 후 2015년 잠시 대우조선 사외이사를 지낸 후 2016년 20대 총선에서 당선돼 국회로 복귀한 이력이 있다. 

 

대우조선 ‘분식회계 사건’의 핵심 당사자였던 남상태 전 사장과 고재호 전 사장은 퇴직 직후 각각 회사 상담역과 고문으로 선임돼 빈축을 사기도 했다. 

 

매각은 번번이 무산되고 있고 공적자금 회수는 갈 길이 먼 상황임에도 대우조선은 올해도 적자 행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1조 7547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5년 만에 적자 전환됐다. 매출은 전년에 비해 36.2% 감소한 4조 4866억 원, 당기순손실은 1조 6998억 원으로 94.9% 급증했다. 부채비율은 2020년 말 167%에서 지난해 말 불과 1년 사이 379%로 급증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올해 1분기에 300억 원 안팎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6분기 연속 적자다. 올해도 연간 적자를 볼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한편, 새 정부에서 대우조선 매각이 성사될지 여부도 관심사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후보 시절 “빠른 시일 내에 대우조선이 유능한 주인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장익창 기자 sanbada@bizhankook.com


[핫클릭]

· [밀덕텔링] 윤석열 정부 출범으로 기로에 선 무기
·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과 합병 무산…산업은행 자회사로 돌아가나
· [김대영의 밀덕] 25년의 결실 '한국형 항공모함'은 왜 3만 톤 규모로 결정됐나
· 대우조선해양, 아시아나항공…M&A '빅딜' 어떻게 돼가나
· 정기선호 닻 올린 현대중공업, 대우조선과 결합 EU 장벽에 '시계제로'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