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의 메카 에듀플렉스에서 쉬는 시간에 체계적 휴식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학업성취도 점수가 확연히 오른 것으로 나타나 화제다.
학원프랜차이즈 기업 에듀플렉스(대표 고승재)는 안마의자를 이용한 체계적 휴식 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프로젝트 연구를 바디프랜드와 공동 진행했다. 그 결과 수강생들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된 것은 물론 자기효능감과 기억력 등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청소년기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 맞춰 전문성을 갖춘 매니저들이 학생들 곁에서 단계별 매니지먼트를 통해 학업성취도를 끌어올리는 자기주도학습법을 잘 알려진 에듀플렉스는, 공부에 집중하는 시간에는 한계가 있고 휴식을 전략적으로 취하는 것이 학습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판단 하에 수업 사이 쉬는 시간에 안마의자를 활용한 체계적인 휴식 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하고자 고심했다.
이에 체계적 휴식 효과에 대한 연구를 동시에 실시했고, 그 결과가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연구는 서울 소재의 한 대학기관과 에듀플렉스 국영수 과목의 성적이 유사한 수강생 120명의 학생들이 함께 약 3개월에 걸쳐 진행됐다. 일반적인 휴식을 취하는 대조군과 주 3회, 10분씩 선생님의 코치 아래 바디프랜드 안마의자에 앉아 휴식하고, 신체 마사지, 브레인마사지 등 여러 마사지 프로그램을 활용해 체계적 휴식을 취한 실험군으로 나눠 진행됐다.
그 결과, 체계적 휴식을 받은 학생들은 학업 동기 및 영어 과목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일반적인 휴식을 취한 학생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어, 영어, 수학을 평가하는 에듀플렉스 자체 학업 성취도 평가(챔프 테스트)에서는 체계적 휴식을 취한 학생들(실험군)이 과목별로 평균 약 13~21점 상승한 반면 개인적 휴식을 취한 학생들은 4~8점이 상승하며 안마의자를 활용한 체계적 휴식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체계적 휴식을 취한 학생들 중에서도 바이노럴 비트(서로 다른 주파수의 두 소리를 양쪽 귀에 들려줬을 때 두뇌에서 인지하는 제3의 소리)가 적용된 힐링 음악을 함께 들려주는 브레인마사지를 받은 그룹이 신체 마사지 프로그램이나 앉아서 휴식을 취한 그룹보다 작업 기억력 및 암기력이 더 좋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2주마다 작업기억력 검사(Corsi-Block 도형검사) 및 영숙어 암기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브레인 마사지를 받았던 그룹이 신체 마사지 프로그램을 받은 그룹보다 작업 기억력이 높아졌으며, 앉아서 휴식을 취한 그룹보다 영숙어 암기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왔다.
에듀플렉스 고승재 대표는 “공부에 집중하는 시간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휴식도 학습 전략의 한가지가 될 수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쉬는 시간에 유튜브 시청, 게임, SNS 등을 하며 보내는데 항상 피곤해하기에 더 효과적인 휴식 방안을 고려하던 중 안마의자를 활용하게 됐다”며 “에듀플렉스는 학생들의 학습에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 방안에 대해 늘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알게 된 안마의자와 브레인마사지 프로그램 등을 활용한 체계적 휴식 관리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적극 활용해 전략적인 휴식에 대한 방안을 꾸준히 고민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에듀플렉스는 6년 연속, 총 7회 대한민국 교육기업 대상 수상을 통해 명실상부 자기주도학습 분야의 1위 업체로써, 청소년 발달 단계에 맞는 총체적 매니지먼트를 진행하며 진정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사는 에듀플렉스 제공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