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핫 CEO] 신동빈 롯데 회장, 코로나 이후 첫 행보는 '시그니엘 부산'

외신 인터뷰에서 "화학과 호텔 집중 투자"…코로나 악재 이겨낼 수 있을지 관심

2020.06.19(Fri) 18:29:20

[비즈한국]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17일 부산에 세워진 특급 호텔 ‘시그니엘 부산’ 오픈 행사에 등장했다. 코로나 사태가 본격화된 후 신 회장이 대외 행사에 모습을 나타낸 것은 처음이다. 이날 신 회장은 별도의 발언 없이 자리를 지켰지만, 코로나로 고객 발길이 끊긴 호텔 산업에 공식적으로 힘을 실었다는 분석이 나온다.​신 회장은 지난 3월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가 진정된 이후가 중요하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화학과 호텔 산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뜻을 밝힌 바 있다. 

 

호텔롯데는 1분기 영업손실이 791억 원으로 전년 대비 적자로 전환했고, 매출액은 1조 874억 원으로 34.5% 줄며 저조한 실적을 보였다. 신 회장의 응원에 힘입어 호텔롯데가 위기를 이겨나갈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7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엘시티 랜드마크 타워에서 열린 시그니엘 부산 그랜드 오픈 행사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신 회장은 고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의 차남으로 롯데그룹의 2대 회장이다. 1980년부터 1990년까지 노무라 증권과 일본 롯데상사에서 일했고, 1990년 호남석유화학 상무로 취임하며 한국에서 공식 커리어를 시작했다. 1997년 롯데그룹 부회장에, 2011년 2월에 롯데그룹 회장에 취임했다. ​2015년 7월부터 2018년 2월까지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를 맡았으며, 2019년 12월 기준으로 롯데지주, 호텔롯데, 롯데케미칼, 롯데제과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한국·일본 이중국적을 가진 ​신 회장은 ​1996년 ​일본 국적을 포기했다. 2015년 8월 15일에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했는데, 당시 신 회장의 사과문 내용보다는 어눌한 한국어 실력이 더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신 회장은 ​2015년 7월부터 형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롯데그룹 경영권을 두고 다툼을 이어갔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2015년 1월 한일 롯데 지주회사인 롯데홀딩스 부회장에서 전격 해임됐는데, 같은 해 7월 아버지 신격호 명예회장을 내세워 신동빈 회장을 롯데홀딩스 이사에서 해임하려다 실패했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2015년 8월, 2016년 3월과 6월, 2017년 6월, 2018년 6월 등 5차례 롯데홀딩스 주주총회에서 표 대결을 통해 복귀하려 했으나, 모두 신동빈 회장에 완패했다. 

 

하지만 두 사람이 경영권 다툼을 벌이면서 롯데그룹 이미지가 깎였고, 주요 의사결정 때마다 신 전 부회장이 제동을 걸어 신 회장이 적지 않은 타격을 입었다. 신 부회장이 롯데지주 출범 과정에서 롯데쇼핑은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롯데그룹의 지주회사체제 전환에 제동을 건 일이 대표적이다.

 

신동빈 회장은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서 고초를 겪기도 했다. 신 회장은 2019년 10월 대법원에서 뇌물공여 및 경영비리 혐의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의 선고가 확정됐다. 신 회장이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특허받기 위해 최서원 씨(개명 전 이름 최순실)가 운영하던 K스포츠재단에 70억 원을 뇌물로 준 혐의와 롯데시네마 매점을 총수일가에게 임대한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된 지 2년 6개월 만의 일이다. 당시 재판부는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이 특허권을 재취득하는 데 부당이익을 받은 것은 없다면서도 뇌물공여 혐의는 유죄로 인정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도 직접적으로 겪었다. 롯데월드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방문했다고 알려져 방문객이 크게 감소한 것. 다행히 이 환자는 ‘가짜 양성’ 환자로 최종 음성 판정을 받았다. 롯데월드 어드벤처 측은 “코로나19 확진자로 의심받은 고등학생 방문 소식 이후 롯데월드 방문객 수가 급감했다”고 밝혔다. 롯데월드는 코로나19의 국내 첫 발병이 알려진 2월부터 80~85% 입장객이 감소해 경영 위기에 빠졌다. 이후 코로나19 확산이 줄면서 입장객이 다소 늘었지만, 확진자 소동 이후 전주 대비 30%의 입장객만 방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년 대비 95% 급감한 수치다.​

 

이번 시그니엘 부산 호텔 오픈 행사에는 신동빈 회장과 황각규·송용덕 롯데지주 부회장, 이봉철 호텔·서비스BU장, 김현식 호텔롯데 대표 등 롯데그룹 및 계열사 주요 임직원들 대부분이​ 참석했다. 롯데 최고위 경영진이 현장을 방문했는데, 위기에 봉착한 호텔롯데에 신 회장이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라는 분석이다.​

 

한편 신동빈 회장은 국내에 호텔롯데를 상장한 후 롯데지주와 합병해 한국 롯데그룹의 지배 구조 개편 작업을 마무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텔롯데를 국내에 상장해 일본 롯데홀딩스, 광윤사와의 지배구조 연결 고리를 끊고 롯데그룹이 일본 기업이라는 인식을 바꿔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신 회장은 호텔 사업 확장을 지속하겠다는 방침도 밝힌 바 있다. 향후 5년간 인수합병을 통해 현재 약 1만 5000개인 전 세계 객실을 2배 수준인 3만 개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신 회장은 지난 3월 외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집중 투자할 부문으로 화학과 호텔을 꼽았다.

 

시그니엘 부산 호텔 조감도. 사진=호텔롯데


해운대 지역에 7년 만에 들어서는 시그니엘 부산은 부산 지역 최고층 빌딩인 엘시티 랜드마크타워 3~19층에 총 260실 규모로 개장한다. 해운대와 인근의 미포항, 달맞이 고개, 동백섬 등을 모두 조망하는 오션뷰를 자랑한다. 호텔롯데에 따르면 ​시그니엘 부산은 정식 오픈 전임에도 사전예약 열기가 뜨겁다. ​호텔롯데는 “시그니엘 부산의 여름 연휴 기간 판매율이 시그니엘 서울 오픈 당시보다 30% 높은 예약률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예약 추이로 미뤄봤을 때 여름 성수기인 8월엔 더 높은 판매율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 회장은 1982년 롯데 자이언츠를 창단하면서 초대 단장을 맡은 바도 있다. 롯데는 부산을 연고지로 하는 롯데 자이언츠 야구단을 운영 중인데, 롯데에 대한 ​부산 시민들의 ​애정이 시그니엘 부산 흥행에 보탬이 될 수도 있다. 신 회장은 오픈 행사에서 별다른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날 김현식 호텔롯데 대표는 “시그니엘 부산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부산 관광업계에 새로운 활력소로 자리할 뿐 아니라 부산 지역 신규 일자리 창출과 고용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19일 아시아경제에 따르면 호텔롯데는 ​코로나로 인해 ​임금피크제가 적용되는 만 58세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시행한다. 임금피크제는 정년(만60세)을 연장하거나 보장해주는 대신 특정 연령부터 임금을 삭감하는 제도다. 

 

호텔롯데 관계자는 “구체적인 인원은 신청 기간이 끝나야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호텔롯데가 명예퇴직을 시행한 건 IMF구제금융 직후인 2000년 초반 이후 처음이다.​ 명예퇴직은 올해만 잠정 시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동민 기자 workhard@bizhankook.com


[핫클릭]

· '방탄에 살고 방탄에 죽고' 상장 앞둔 빅히트 '딜레마'
· 대·중소기업, 자영업·가계 대출 급증, 후폭풍 어쩌나
· 라푸마·빈폴스포츠…패션업계 '메가브랜드' 잇단 철수 이유
· KCC건설, 정몽열 지분율 조정 이어 계열분리로 사익편취 꼼수 논란
· [비즈한국×금호산업] 금호산업 '여주역 금호어울림 베르티스' 완판 눈앞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