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한국] 분당 500시간의 영상이 업로드 되는 유튜브, 모든 영상이 ‘꿀잼’일 수는 없다. ‘올댓튜브’에서는 드넓은 유튜브 세상에서 꼭 챙겨볼 만한 영상을 선별해 적절한 설명을 곁들여 소개한다.
#1theK(원더케이)의 ‘MV MOMOLAND-BANANA CHACHA(모모랜드X뽀로로)
여섯 살배기 쌍둥이가 있는 친구집에 놀러갔다가 이 영상을 보고야 말았다. 어린 자녀가 있는 집이라면 백퍼센트 이 노래가 한 번 이상은 흘러나올 거란다. ‘뽀롱뽀롱 뽀로로’ 제작사 아이코닉스와 크리에이티브 그룹 모그커뮤니케이션즈가 공동 제작한 곡이라는데, 모모랜드와 뽀로로와 친구들이 나서서 씰룩씰룩 엉덩이를 움직이는 쉬운 안무와 중독성 쩌는 가사로 영유아는 물론 성인들까지 홀릭하게 만들었다. 10월 19일에 모모랜드가 바나나차차 깜짝 버스킹 공연까지 한다니 말 다 했다.
유튜브에 ‘바나나차차’를 검색하면 애니메이션 버전부터 플래시몹 버전까지 다양한 영상을 만날 수 있다. 하, ‘콩순이’ 피하고 ‘아기 상어’도 겨우 견뎌냈는데 뽀로로와 모모랜드의 ‘바나나차차’에 당하다니. 바나나 차차~ 바나나 차차~ 다같이 랄랄랄 랄라 차차!
# SK이노베이션의 ‘우리에게 혁신은 자연스럽다’
요즘은 기업 광고도 참 잘 만든다. SK이노베이션은 SK이노베이션 사장을 비롯 자회사 CEO들이 총출동한 ‘친환경캠페인 아.그.위.그 영상’도 눈길을 끌었는데, SK이노베이션의 다양한 친환경 사업을 뉴트로 스타일로 표현한 이 영상은 특히 중독성이 강하다. 아이가 ‘아기 상어’ 말고 이 CF 본다는 증언부터 ‘노동요’로 듣는다는 직장인의 고백까지, 단연 호응도가 높다.
타조, 거북, 코알라, 기린, 돌고래, 사자, 코주부원숭이, 고릴라, 부엉이 등 다양한 동물들이 나와 익숙한 ‘우~아~’를 외친다. 손범수 아나운서가 진행하던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를 보고 자란 20대 후반~40대에게 가수 김봉환이 부른 이 오프닝 주제가는 그야말로 추억의 노래. 원곡을 부른 김봉환이 35년 만에 다시 이 노래를 불렀다는 사실도 화제다.
# 부산광역시교육청의 ‘존중합시다, 리스펙!’
이건 대체 뭘까. 반팔 티셔츠 차림의 한 남자가 성큼성큼 걸어나오더니 자신을 부산시 교육감 김석준이라며 자신을 소개하고는, 대뜸 “리스펙(respect)!”을 외친다. “지금 당장 해봅시다” “존중” “리스펙”을 연달아 외치며 타인을 존중하자고 독특한 몸짓을 곁들이는데, B급 감성의 현란한 CG 배경이 더해지며 그야말로 폭소를 자아낸다.
옛날 옛적 허경영 느낌도 나고, 아무튼 존중 안 하면 큰일날 것 같은 압박이 훌륭하다. 이게 결재를 받고 부산광역시교육청 공식 채널에 올라왔다니, 역시 2019년인가. 타 교육청 및 지자체 유튜브 채널들도 큰 관심을 보이는 걸 봐선 향후 고위 공무원들의 온몸을 불사르는 영상들이 제법 많아질 듯.
# tvN DRAMA의 ‘2019 수능금지곡-빠야 카트송’
김규삼 원작의 웹툰도 포복절도하면서 봤었는데, tvN의 드라마로 만들어진 ‘쌉니다 천리마마트’ 또한 기대 이상이다. 특히 빠야족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는 내심 걱정이 많았는데, 와, 이런 식으로 훌륭하게 소화할 줄이야! 빠야족이 ‘인간 카트’가 되어 부르는 이 ‘빠야 카트송’은 보는 내내 나도 모르게 함께 어깨를 들썩거리며 춤을 추게 되는 마성의 노래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비밀’ 속 움파룸파족 저리가라다.
가사가 궁금하다면 에버랜드를 나온 ‘저 세상 텐션’의 ‘윤쭈꾸’와 함께한 ‘윤쭈꾸X빠야송 노동요’ 영상을 뵈라. 친절하게 빠야어 가사를 자막으로 달아놨다. 윤쭈꾸의 현란한 속사포 랩과 웨이브는 덤. 누와떼 누와따~ 누와떼라뚜~!
정수진 대중문화 칼럼니스트
writer@bizhankook.com[핫클릭]
·
[올댓튜브] 유튜브에서 추억하는 "아~ 옛날이여~"
·
[올댓튜브] 말도 살찌는 계절에 보는 침 고이는 '먹방' 모음
·
[올댓튜브] 지르기 전에 불안해? 그럼 이거 보고 질러
·
[올댓튜브] '온 가족 꿀잼 보장' 추석특선 영상 모음
·
[올댓튜브] 안물안궁 TMI, 별걸 다 알려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