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주거래은행을 이용하던 예전 모습과 다르게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대출정보를 미리 얻고 전화상담을 통해 대출금리를 확인하는 대출자들이 늘고 있다. 마치 생필품을 쇼핑하듯 대출정보도 온라인을 통해 최저금리의 대출상품을 비교해서 결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대출이자 줄이기에 목매기보다 자신의 상환계획에 적절한 대출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새로 대출을 받게 되면 중도상환수수료가 생기게 되며 이는 3년 이내에 집을 매각하거나 상환 시 중도상환수수료까지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일이 은행에 방문해서 상담을 받는 것은 번거로운 일이다보니 최근에는 주택담보대출의 도우미로 나선 금리비교 서비스들이 시간을 절약하는 데 한 몫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은행별로 한도는 비슷해도 우대금리항목 같은 특색이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은행의 대출상품을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은행들마다 출시한 특판고정금리 대출을 먼저 확인해볼 것을 당부한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들은 은행이나 전문 대출상담사와의 제휴로 인해 무료로 상담이 가능하고, 한번 문의하면 수 십여개의 금융회사의 대출상품을 한 번에 비교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바쁜 직장인 위주로 이용자가 늘고 있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사이트 ‘뱅크아이’를 운영 중인 관계자는 “당사는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외에도 종합적인 부동산종합정보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뱅크아이는 부동산담보대출금리비교서비스 외에도 포장이사견적비교, 저렴한 소유권이전등기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편리한 이사가 될 수 있는 솔루션들을 제공 중"이라고 밝혔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www.bank-i.co.kr)는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임대아파트보증금담보대출, 오피스텔, 경락잔금대출, 주택구입자금대출, 햇살론 등의 대출금리를 무료로 비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이자율을 계산 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 또한 주택금융공사의 U-보금자리론 상품에 대한 정보안내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