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한국] 새해 목표! 영어단어 한 달에 2200개 외우기, 담배 끊고 한 달에 15만 원 모으기, 두 끼만 먹으며 몸무게 15kg 빼기. 야심차게 준비한 새해 목표를 첫 2주 동안 39%가 포기하고 6개월 후엔 절반 넘게 포기한다는 통계가 있다.
우리는 왜 매년 똑같은 실패를 반복할까?
당신이 완벽주의자거나 스스로 과대평가해서 목표를 너무 높게 잡아 자포자기 상태가 되는 것.
평범한 사람이 꿈과 목표를 이루는 유일한 성공 도구는 바로 사소하지만 좋은 습관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우리 뇌에는 습관을 담당하는 새로운 행동을 담당하는 전전두엽과 기존 습관을 담당하는 기저핵이 있는데, 8시에 일어나던 사람이 갑자기 5시에 일어나면 기저핵은 이를 생존에 대한 위협으로 여기고 거부한다. 그래서 기저핵이 쉽게 받아들이도록 사소한 변화를 반복하면 습관을 바꿀 수 있다!
“우리 뇌는 작은 습관을 좋아한다!”
말은 좋은데 그래서 어떻게 작은 습관을 실천할까?
먼저 하루 10분 안에 100% 이룰 수 있는 작은 습관 3개를 정한다. 단어 3개 외우기 5분, 담배 생각날 때 책 2쪽 읽기 4분, 팔굽혀펴기 10회 10초, 합계 9분 10초.
가족, 친구, 동료와 작은 습관 실천 단톡방을 만들어 매일 공유하고 격려한다. 초과 달성은 자유지만 목표를 갑자기 올리면 안 된다. 매일 100% 성공을 목표로 5개월만 실천해보자!
“그래서 작은 습관으로 뭐가 변했나요?”
이렇게 묻고 싶을지도 모른다.
나는 1년 남짓 작은 습관을 실천하며 새벽 4시 반에 하루를 시작하게 됐고, 바쁘단 핑계로 3년 동안 책 한 권 읽지 않던 내가 책까지 쓰게 됐다.
습관 실천은 외롭고 지루한,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다. 그러나 잊지 말자. 성공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싫어하는 일도 꾸준히 해낸다는 사실을.
“처음에는 우리가 습관을 만들지만, 그 다음엔 습관이 우리를 만든다.” -존 드라이든(John Dryden)
-출처: <습관 홈트>(스마트북스)
이세윤 디자이너
angstrom@bizhankook.com[핫클릭]
·
[응급실에서] '최시원 개 사건' 혐오만 낳는 혐오는 이제 그만
· [김대영의 밀덕]
문재인 효과? 최다 관람객 기록한 '서울 아덱스 2017'
·
[단독] IDS홀딩스 피해자라더니 사무실 출근하며 '회장' 노릇
·
[카드뉴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미니멀 사고'
·
[카드뉴스] 성공하는 발표의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