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가 지난해 발표한 자영업자 동향자료에 따르면 2011년 신규 자영업자 중 2013년 내 폐업률이 무려 85%에 달했다. 그 중 음식점업 폐업률이 95%로 1위를 차지했다.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음식점 창업으로 성공할 확률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점들이 경쟁을 뚫고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일까?
전문가들은 "경쟁력을 갖춘 음식의 맛, 조리노하우, 운영노하우등이 고루 갖춰져야 성공창업 확률이 높아진다. 신규 창업자의 경우 관련 경험이 부족한만큼 많은 성공사례를 가진 프랜차이즈와 함께 창업을 진행하면서, 본사의 노하우와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라고 말한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본사와의 상담을 통해 브랜드 전반에 대한 설명을 듣는 것은 가능해도, 창업을 진행하기 전까지는 핵심적인 운영 노하우까지 미리 알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6월에 개최되는 오늘한점 창업설명회는 성공한 프랜차이즈의 핵심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는 오늘한점은 지짐이 성공신화를 만들었던 (주)우용F&B에서 운영하는 화덕통삼겹 왕돌판구이 브랜드이다.
화덕에서 초벌구이한 삼겹살을 초대형 돌판위에 다양한 야채, 소시지, 김치 등과 함께 구워먹는 독특한 컨셉으로 오픈하는 매장마다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지짐이' 브랜드를 10년 이상 운영한 본사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철저한 매장관리와 안정적인 물류시스템 운영을 통해 성공확률이 높은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새롭게 고기집창업에 도전하는 예비창업자 뿐만아니라, 기존 매장의 전환창업을 고민하는 사업주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늘한점의 기존 전환창업 성공사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사업설명회 참석자들에게 가맹비 면제등 2,500만원 상당의 창업혜택도 제공할 계획이어서 창업비용 절약도 가능하다.
경북지역 창업설명회는 6월 18일 오늘한점 대구침산점에서 개최되며, 서울/경기지역 창업설명회는 매월 둘째, 넷째 수요일에 오늘한점 본사에서 진행된다.
사업설명회 참석은 오늘한점 홈페이지(www.hanjeom.co.kr)를 통한 인터넷접수 및 직접 유선문의(1899-0502)를 통해 가능하다.
sirnar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