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최순실 게이트] 정두언 인터뷰 “‘박근혜 최태민 관계 드러나면 온국민 구토’ 발언 현실화”

2007년 경선 당시 발언 재조명 “그때는 귓등으로도 안 들어…최순실이 최태민을 이었다”

2016.10.26(Wed) 17:17:31

박근혜 대통령 40년지기로 알려진 최순실 씨(개명 후 최서원) 관련 파문이 정국을 뒤덮고 있다. 이에 지난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최태민과 박근혜 관계를 낱낱이 드러내면요, 온국민이 경악할 것입니다. 그리고 박근혜를 많이 좋아했던 많은 분들이 밥도 못 먹을 것입니다”라는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의 ​발언도 재조명되고 있다.​

 

최태민 목사 생전의 모습(왼쪽)과 그의 다섯째 딸 최순실 씨. 사진=연합뉴스·한겨레 제공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후보검증청문회에서 박근혜 후보가 최태민 관련 의혹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정 전 의원은 ‘비즈한국’에 연재하는 ‘참회록’을 통해서도 이 발언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정 전 의원은 참회록에 “박근혜의 동생 박근령이 ‘최태민을 우리 언니한테서 떼어 주세요. 저 놈이 우리 언니뿐만 아니라 다 망칩니다’라는 내용으로 노태우 대통령에게 보낸 탄원서가 언론에 알려졌을 때도 겨우 ‘오마이뉴스’만 보도했다. 이명박 측에서는 결정적인 자료들을 공개해도 언론에서 보도를 안 하니 나중에는 인쇄소를 하나 접수해 책자로 만들어서 전국의 지구당에 뿌려야 하나 하는 고민까지 했을 정도였다”고 썼다.

 

정두언 전 의원은 비즈한국에 연재하는 참회록에서 최태민 목사 관련 이야기를 언급한 바 있다. 사진=박은숙 기자


지난 26일 비즈한국과의 통화에서 정 전 의원은 “당시 이야기는 앞으로 이런 일이 벌어질 것이라는 이야기였다. 지금 이야기에 경악하지 않았느냐”라고 반문하며 “그때는 귓등으로도 안 들었다. 박근령 씨가 노태우 전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를 기자실에 갖다줬더니 당시 ‘오마이뉴스’만 받아 썼다. 왜 안 썼는지는 나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당시 최태민을 언급했는데 최순실 씨의 이야기가 따로 있는 거냐는 질문에 정 전 의원은 “같은 맥락이다. 최순실이 최태민을 이었다. 최순실 씨 존재도 당연히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당시 내가 말한 정확한 표현은 (이런 사실을 알면) 경악하겠다가 아니라 구토한다고 표현했다”고 덧붙였다. 

김태현 기자 toyo@bizhankook.com


[핫클릭]

· [기획연재: 정두언 참회록7] 경선승부의 분수령 ‘도곡동 땅’ 사건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