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철저한 보안 속 인선…임종룡호 첫 우리은행장의 당면 과제는?

행장 공백기 주춤했던 실적 끌어올려 4위 탈환해야…내부통제 및 고객 신뢰도 회복이 관건

2023.05.25(Thu) 17:03:40

[비즈한국] 두 달여간 진행된 차기 우리은행장 인선 레이스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금융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취임 직후 도입한 ‘경영승계 프로그램’을 통해 선출하는 첫 번째 우리은행장이 이번주 중 결정되기 때문이다. 차기 우리은행장은 임종룡호 첫 행장인 만큼 짊어져야 할 과제도 많다. 우리금융은 우리은행 의존도가 높지만, 그간 우리은행에서 발생한 여러 사건으로 인해 내부통제 리스크가 부각되며 신뢰도가 실추된 상황이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이 지난 3월 30일 서울 영등포구 우리은행 영등포 시니어플러스점 개점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 회장은 금융당국의 전방위 압박에 손태승 전 회장이 연임을 포기하고 물러나면서 취임했다. 관료 출신 외부인사로 관치 논란과 ‘깜깜이 인선’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했던 임 회장은 취임 직후 투명성과 객관성을 강조하며 경영승계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우리금융은 지난 3월 말 자회사 대표이사 추천위원회를 열고 1차 후보 4명을 확정했다.

 

이번 우리은행장 인선 절차는 어느 때보다 조용하게 진행됐다. 우리금융은 오는 26일 이사회에서 차기 우리은행장을 선정할 예정이지만, 철저한 보안 속에서 최근까지도 잡음은 물론 하마평조차 나오지 않았다.

 

다만 우리은행 안팎에서는 이석태 우리은행 국내영업부문장과 강신국 우리은행 기업투자금융부문장의 2파전이 점쳐졌다. 지난 3월 계열사 대표로 선임된 박완식 우리카드 대표, 조병규 우리금융캐피탈 대표보다는 현재 은행 부문장을 맡고 있는 두 사람이 유리하다고 평가한 것.

 

그러나 세간의 예상과는 달리 25일 우리금융 자회사대표이사추천위원회(자추위)가 발표한 최종 후보 명단에는 이석태 부문장과 함께 조병규 대표가​ 깜짝 포함됐다. 두 사람은 상업은행 출신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관례대로 한일은행 출신 이원덕 행장 후임으로 상업은행 출신이 자리하게 된 셈이다. 

 

우리은행은 한일은행과 상업은행이 합병한 한빛은행으로 통합 출범했던 만큼 인사 때마다 계파 논란이 불거져왔다. 이에 임 회장은 ‘경영승계 프로그램’을 도입하며 계파에 좌우되지 않고 공정하게 행장을 선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지난 3월 행장 후보 4인를 공개할 때에도 한일은행·상업은행 출신을 2인씩 추천해 균형을 맞췄다. 상업은행 출신 신임 은행장은 계파갈등을 해소하고 내부통합을 이뤄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더불어 임 회장이 강조한 ‘영업력’을 강화해 행장 공백기에 주춤했던 실적도 끌어올려야 한다. 우리금융은 5대 금융지주 가운데 유일하게 증권사와 보험사를 보유하지 않은 탓에 은행 의존도가 높다. 우리은행이 그룹 전체 수익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그러나 지난 1분기 우리은행은 순이익 8630억 원을 기록하면서 3위 경쟁을 벌이던 하나은행(9707억 원)보다 1077억 원 뒤쳐졌다. 그 결과 우리금융지주는 올해 1분기 순익 기준 5위로 밀려났다. 반면 농협금융지주는 비은행 계열사인 NH투자증권과 농협생명, 농협손해보험의 선전으로 우리금융을 제치고 4위에 자리했다. 우리은행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적을 내면서 우리금융의 비은행 계열사 부재가 두드러진 셈이다. 

 

실적 향상보다 더 중요한 과제는 내부통제와 고객 신뢰도 회복이다. 우리금융은 그간 우리은행에서 연이어 발생한 사모펀드 불완전 판매와 횡령 사고, 불법 외화송금 사건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라임펀드 불완전 판매의 경우 금융위원회의 중징계 의결이 손태승 전 회장 3연임 불발의 결정적 원인이 됐다. 이에 임 회장은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내부통제, 기업거버넌스 등 새로운 기업문화를 정립하기 위한 과감한 혁신을 지속해 신뢰 받는 금융그룹을 만들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펀드 불완전 판매 여파는 아직 남아 있다. 지난 19일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제6차 정례회의에서 펀드 불완전판매 등을 이유로 ​우리은행에 ​과태료 2억 5000만 원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종합검사 결과 우리은행은 펀드 설명 확인 의무와 설명서 교부 의무, 파생결합상품 판매과정 녹취 의무 등을 위반한 사실이 적발됐다.

 

지난해 발생한 700억 원 규모의 횡령 사고와 불법 외화송금 사건의 경우 아직 제재도 확정되지 않았다.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는 지난 1월 19일 횡령 사고를 낸 우리은행 직원과 직속 부서장, 우리은행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했다. 금융위원회가 최종 의결하면 징계가 확정된다. 

 

불법 외화송금에 대한 징계는 아직 금감원 제재심에서 논의 중이다. 불법 외화송금 관련 제재심은 지난 4월 20일부터 현재까지 세 차례 진행됐으나 아직 결론을 내지 못했다.

여다정 기자 yeopo@bizhankook.com


[핫클릭]

· [GS 오너가 캐시카우①] 삼양인터내셔날·GS네오텍, 비상장사 높은 배당 눈길
· [사라진 노동자들④ 사감] 휴게시간에 사실상 근무…최저시급도 안 되는 임금
· [단독] '직원 사망' LG디스플레이, 사흘 전 '긴급 건강검진' 진행했다
· '실탄도 시간도 부족한데' SK스퀘어, 웨이브·플로 살리려 안간힘
· [지금 이 공시] '배터리 아저씨' 떠난 금양의 걱정거리는?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