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현장] “교사 행정업무 왜 다 떠넘겨” 경기 교육행정직 공무원 시위 나선 까닭

경기교육청, 교사 행정업무를 행정 직원에게 이관 TF 가동…서울·전남·전북 등도 참여

2021.12.01(Wed) 16:36:25

[비즈한국] “경기도교육청의 일방적 교원 업무 이관을 반대한다!” 

 

교육 행정직 공무원들의 외침이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울려퍼졌다. 11월 30일 오후 5시 경기도 교육청 앞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교육청본부의 ‘교원업무 이관 반대! 이재정 교육감과 경기도교육청 규탄 결의대회’가 열렸다. 집회에는 경기도 교육행정공무원뿐만 아니라 서울, 전남, 전북 등에서 온 행정 공무원들이 참여해 결의에 힘을 보탰다. 

 

30일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전공노 교육청 본부의 ‘교원업무 이관 반대! 이재정 교육감과 경기도교육청 규탄 결의대회’가 열렸다. 사진=이민주 인턴기자


이날 집회에 참여한 공무원들은 매서운 칼바람을 맞으면서도 ‘OUT 이재정! NO 교원업무 이관’이라고 쓰인 피켓을 치켜들며 “투쟁”을 외쳤다.

 

#“행정실 인원 3명인데 수십 명 교원들 업무 이관하려 해”

 

이들이 모인 이유는 경기도 교육청에서 추진 중인 교원 업무 이관 정책을 철회하기 위함이다. 경기도교육청의 일방적인 정책 때문에 학교 행정실 직원들은 원래도 많은 업무에 교사들의 행정 업무까지 해야 할 위기에 처했다.

 

서울의 한 중학교 행정실에서 근무하는 공무원 A 씨는 “지금 하고 있는 업무도 너무 많다”며 “성적관리, 수업시간표 작성같이 학생들과 관련된 업무도 행정실로 넘기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도에서 교원 업무가 행정실로 이관되는 게 추진되면 다른 지역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하며 집회 참여 이유를 밝혔다.

 

교육 행정직 공무원들은 ‘OUT 이재정! NO 교원업무 이관!’이 쓰인 피켓과 촛불을 들고 집회에 참여했다. 사진=이민주 인턴기자

 

학교 행정실 인원은 보통 3~5명이다. 이미 300여 가지가 넘는 행정업무를 처리하는 행정실 직원들은 30~60명의 교원들이 맡은 행정업무까지 더해지면 업무량을 감당할 수 없다고 말한다.

 

안양에서 근무하는 공무원 B 씨 또한 “일하는 학교의 행정실 실무자가 2명뿐”이라며 “행정실 직원 수가 적어서 평일에 하는 일도 벅찬데 아이들이 교과서를 가져가겠다고 토요일에도 나오는 경우 우리가 가서 학교 문을 열어줘야 한다. 이런 상황 때문에 토요일에도 쉴 수가 없다”고 호소했다.

 

#현장 자유발언…“선·후배들이 부당한 처우 받는 것 보고 싶지 않아”  

 

집회 현장에서 교육 행정직 공무원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됐다. 발령받은 지 2년이 조금 넘은 주무관 C 씨는 “이 일을 시작한지 2년이라는 시간동안 얼마나 많은 선배님들이 부당한 처우를 받았고, 후배들이 부당한 처우를 받게 될 것인지 알게 됐다. 앞으로 이 조직에서 오래 일하고 싶다. 그 오랜 시간동안 부당한 일을 참고 견뎌내며 일하고 싶지 않다. 언젠가 제가 행정실장이 됐을 때 행정실 직원들이 부당한 처우를 받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 이번 집회로 교육 행정직 공무원들의 부당한 처우들이 바뀌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전했다.

 

집회는 하늘이 어두워지도록 계속됐다. 사진=이민주 인턴기자

 

전남 교육청 소속인 공무원 D 씨는 “왜 경기도교육청에서 이런 일을 벌여 전남에서 이렇게까지 올라오게 했는지 이재정 교육감에게 묻고 싶다. 경기도 교육청은 행정실에 끊임없이 업무를 주려 한다. 10년 전 교무실·행정실 통폐합도 경기에서부터 시작됐다. 이번에는 막아내야 한다. 오늘 전남에서 51명이 올라왔지만 이 사태가 지속될 경우 500명이 될지 1000명이 될지 알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교무실과 행정실 통폐합은 경기도 교육청에서 2011년 교원 업무 경감을 이유로 내놓은 방안이다.

 

마지막으로 전북 교육청 지부장은 교원과 행정직원들의 연대를 강조하며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교원업무를 행정실에 이관하는 것은 계약직 교원을 양성하는 첫 단계”라며 “교원들도 속지 말고 우리와 연대해야 한다. 협업을 통해 교육 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삭발 투쟁으로 결의 다져

  

사전에 공지한 대로 투쟁의 결의를 다지기 위한 삭발식도 치러졌다. 5명이 나란히 의자에 앉아 담담하게 머리카락이 잘려나가는 것을 받아들였다. 

 

앞서 자유발언을 한 주무관 C 씨도 삭발식에 참여했다. 그는 “머리카락 잘린 건 정말 별 거 아니다”며 “제가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했을 뿐이다. 이 열기가 사그라들지 않았으면 좋겠다. 다 같이 힘내자”고 말했다. C 씨를 본 한 노조원은 “일한 지 2년 밖에 되지 않았는데 교육행정 공무원들의 부당한 처우 때문에 삭발식에 참여하는 게 짠하다”며 안타까움을 표하기도 했다.

 

교육 행정직 공무원들은 삭발식을 거행하며 결의를 다지고 있다. 사진=이민주 인턴기자

 

이번 결의대회는 한국노총 산하 경기도교육청 일반직공무원 노동조합(경일노)에서 한 차례 집회 이후 가진 두 번째 집회다. 지난 29일 경일노는 경기도교육청의 학교조직혁신 철회를 위해 경기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전국의 학교근무 지방공무원들과 함께 집회를 진행했다.  

 

경일노에 따르면 경기도교육청의 학교조직혁신은 당사자인 학교근무 지방공무원을 배제한 채 교육청의 편의에 따라 TF를 구성해 행정실로 교원업무를 이관하는 정책을 진행하려 했다. 이혜정 경일노 위원장은 “현재 업무 이관과 관련해 TF회의를 15차례 강행하고, 일반직 공무원 노조원들도 참여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며 “교원업무경감이라는 명분 아래 경기도교육청은 조직을 비대하게 확장시켜왔다. 이에 학교조직혁신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경기교육청 “업무 효율성 위해 계속 추진”

 

30일 열린 집회와 마찬가지로 경일노 또한 교원 행정업무 이관에 대한 부당함을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시설 관리직 직원이 줄어든 여파로 일부 행정실장들이 사다리와 망치를 들고 전기실과 기계실 출입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또한 경기도교육청 관료들의 승진과 보직을 확보하기 위해 학교현실을 외면한 채, 다수인 교원의 업무 경감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해 학교 행정실을 사지로 몰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학생 교육과 관련된 돌봄 업무, 교육홍보, 학업성적관리 등이 이관할 업무 내용에 포함돼있었다. 이 위원장은 “우리가 행정업무를 몇 백 건 처리하는 동안 교사들은 행정업무를 한 달 평균 적게는 1건에서 많으면 10건 정도 한다”며 “행정실은 교원들에 비해 직원 수도 훨씬 적은데 학교 문서의 60% 이상을 우리가 처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원 업무 이관에 대한 경기도 교육청의 입장은 “업무 효율성을 위해 정책은 계속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TF를 계속 가동하고 있고, 협의 마무리 단계에 있다. 12월 안에 정책에 대한 설명회, 노조와 이야기 할 시간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민주 인턴기자 writer@bizhankook.com


[핫클릭]

· 땅길 위 하늘길서도 경쟁, 티맵 이어 UAM 진출한 카카오
· [집값레이더] 서울 주택 거래량 3년 반 만에 최저치 "대선까지 보합세"
· [현장] 파주 운정, GTX-A 뜨자 25평이 9억…외지인 몰려와 가격 상승 주도
· [현장] 코로나 시대에 아모레퍼시픽이 오프라인 매장 연 까닭
· [부동산 인사이트] 종합부동산세 관련 정부 입장에 대한 반박 7가지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