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석 달간 80명 퇴사' LG하우시스에 무슨 일?

상표권 분쟁·사업부 매각 협상 결렬 등 '내우외환'…LG하우시스 "통상적인 직원 수 감소일 뿐"

2021.04.05(Mon) 14:09:15

[비즈한국] LX하우시스로 새롭게 출발할 LG하우시스가 내우외환을 겪고 있다. 모회사인 LG그룹과 LX한국국토정보공사 간 상표권 분쟁이 예상되는 데다가, 내부적으로는 현대비앤지스틸 자동차 소재 및 산업용 필름 사업부 매각 우선 협상이 결렬됐다. 이러한 가운데 LG하우시스 직원들이 최근 3개월간 80명 가까이 퇴사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신설 지주회사인 LX홀딩스 품에서 새롭게 출발할 LG하우시스가 내우외환을 겪고 있다. 자사 사업부 매각이 난항인 데다가 모기업 LG그룹과 LX한국국토정보공사의 상표권 분쟁이 불거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4분기 직원 수도 소폭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연합뉴스


LG그룹은 지난해 11월 26일 이사회를 통해 신규 지주회사를 설립해 LG그룹의 13개 자회사 가운데 4개 자회사를 편입하는 계획을 결의했다. 자회사는 LG하우시스를 포함해 LG상사·실리콘웍스·LG MMA 등으로 하고, LG상사 산하의 판토스 등을 손자회사로 편입한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LG가 LX홀딩스를 신설 지주 사명으로 결정하면서 잡음이 발생했다. LG는 3월 초 특허청에 ‘LX’와 ‘LX하우시스’, ‘LX MMA’ 등 수백 건의 상표를 등록했다. 이에 LX한국국토정보공사는 10년 전부터 자사가 영문 약칭을 사용해왔다고 맞섰다.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신설 지주사가 공사와 동일한 사명을 사용할 경우 그간 쌓아온 주지성과 차별성에 무상으로 편승하는 처사”라며 “공공기관의 신뢰성·공신력 하락과 국민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며 “일방통행으로 추진해온 상표 출원에 공식으로 사과하고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LG는 3월 26일 예정대로 주주총회를 진행해 LX홀딩스 지주회사 분할계획을 승인받았다.  LG그룹은 “신설 지주회사 LX 홀딩스는 성장 잠재력을 갖춘 기업들을 주력 기업으로 육성해 그 가치를 극대화할 예정”이라는 포부까지 밝혔다. 

 

LG하우시스가 5월 1일부터 사용할 새 로고. 그러나 한국국토정보공사의 가처분 신청이 인정되면 이 로고를 사용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특허정보 사이트 키프리스


공사는 결국 LX홀딩스 사명 사용에 대한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법원이 이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일 경우 LG는 소송 승리 전까지 LX 상표를 쓸 수 없다. LG하우시스도 마찬가지다. 5월 1일 빠진 신설 지주 및 계열사가 LX 명칭 없이 출범할 수도 있다.

 

LG하우시스는 자동차 소재 및 산업용 필름 사업부 매각 협상 대상자도 다시 알아봐야 한다. LG하우시스는 주력사업으로 △건축자재 △자동차 소재 △산업용필름 등을 영위한다. LG하우시스 자동차 소재부품 사업부는 자동차 원단·경량화 부품·내외장재를 주요 제품으로 하고, 산업용필름 사업부는 인테리어 소재로 사용되는 데코필름·광고용필름·가전필름 등을 주요 제품으로 한다. 

 

LG하우시스가 이 사업부를 매각하려는 건 실적 개선 목적으로 보인다. 자동차 소재·산업용 필름 사업부는 LG하우시스의 2020년 연 매출 3조 1800억 원 중 약 28%(약 8621억 원)를 차지했다. 그러나 2018년부터 영업 손실을 기록 중이며, 2020년에는 약 450억 원의 영업 손실을 냈다. 그 영향으로 LG하우시스는 794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해 적자로 전환됐다. 

 

LG하우시스는 1월 26일 현대차그룹 계열사 현대비앤지스틸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2개월 동안 매각 협상을 진행했다. 그러나 현대비앤지스틸이 3월 31일 양사 간 협상을 종료하기로 하면서 매각 협상은 최종 결렬됐다. LG하우시스는 자동차 소재·산업용필름 사업 매각 재추진 여부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확정된 게 없다”고 밝혔다.  

 

2016~2020년 LG하우시스 분기별 직원 수 현황.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한편 LG하우시스의 4분기 직원 수는 전 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상황 탓에 퇴사나 이직을 택하는 직원들이 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사명 변경과 사업부 매각에 따른 강제 이직 등으로 퇴사나 이직 고민이 많다는 후문이다.

 

실제로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는 LG하우시스로 이직 문의를 하는 타 직장인들에게 LG하우시스 직원들이 “절대 오지 마. 다들 퇴사 중”, “중소기업 되는데 오지 마세요”, “여기 이미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타이타닉이에요. 오지 마세요 제발” 등의 반응을 볼 수 있다.

 

LG하우시스의 2020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12월 31일 기준 총 직원 수는 3168명으로, 직전 분기보다 76명 감소했다. 감소폭은 2%에 불과하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지난 5년 동안 직원수가 감소한 분기는 단 일곱 번에 불과하다. 또 사업별 남자 직원의 감소가 특히 두드러졌는데, 건축자재 사업부 25명, 자동차 소재·산업용필름 29명, 공통 부문에서 23명이 퇴사했다. 

 

이에 대해 LG하우시스 관계자는 “LX 계열사 분리 계획을 발표한 것이 지난해 12월이다. 사명 때문에 퇴사했다면 한 달 만에 해야 하는데 상식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본다”며 “3000명이 넘는 회사에서 이 같은 증감은 정년퇴직을 포함해 늘 있는 현상이다. 특별한 이유에 영향을 받은 수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찬웅 기자 rooney@bizhankook.com


[핫클릭]

· [왱알앵알] 게임 이용자는 왜 스스로를 '개돼지'라고 할까
· MZ세대는 왜 '사무직 노조'를 만들었을까
· DL·대우·현산, 대형건설사들 호텔사업 실적 악화에 희비 교차
· 출범 1년 '롯데온' 지지부진…나영호 신임 대표가 살려낼까
· 아현1구역 공공재개발 보류, 반대 의견서 명의도용 누군가 보니…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