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전기차 시대에 택시회사가 전기택시를 꺼리는 까닭

주행거리 짧은데 충전소도 부족…"배터리 규제 완화해야 법인도 관심"

2021.01.19(Tue) 18:02:32

[비즈한국] 택시업계에 전기차 보급 바람이 불고 있다. 풍향은 개인 택시로 분다.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가 전기 택시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택시 법인은 낮은 전기차 스펙과 부족한 충전 인프라를 이유로 전기 택시 도입을 꺼리고 있다. 지자체는 상대적으로 영업 압박이 덜한 개인 택시를 공략하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법인 택시까지 전기 택시를 보급할 수 있는 장기적인 대책이 함께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서울시는 2014년부터 전기 택시를 도입해 약 5년간 비정기적으로 시범사업을 펼치다가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전기 택시 지원사업에 착수했다. 사진의 전기 택시는 르노삼성 SM3 Z.E.로 주행 거리가 200km 후반 정도로 택시기사의 영업 거리보다 짧아 택시기사들의 불만이 많았다. 사진=연합뉴스


현재 전기 택시 보급은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한다. 서울시의 경우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전기 택시 지원 사업을 전개했다. 서울시는 “택시는 주행 시간이 길고 거리가 많기 때문에 택시를 친환경 전기차로 교체할 경우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배출 절감을 통한 대기환경 개선 효과는 비영업용 차량 대비 더욱 클 것”이라며 지원 사업의 취지를 밝힌 바 있다. 

 

서울시가 2019년 목표로 삼은 전기 택시 보급 대수는 3000대였다. 그러나 택시업계의 냉랭한 반응으로 인해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 특히 택시 법인의 반응이 좋지 않았다. 첫 모집 당시 총 443대가 지원 사업을 신청했으며, 그 중 법인택시는 3개 사 60대에 불과했다. 

 

법인이 전기차를 꺼리는 이유는 간단하다. 투자 대비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는 법인택시의 평균 영업 거리에 비해 완충 시 주행 거리가 짧고, 충전 인프라도 부족하다. 지원금을 일반 전기차보다 높게 책정하고, 충전기 설치 보조금까지 준다고 해도 법인이 전기 택시 도입에 난색을 보이는 이유”라고 말했다. 

 

2019년 서울시의 전기 택시 보급 차량은 기아자동차(니로EV, 쏘울 부스터EV) 2종과 현대자동차(아이오닉EV, 코나EV) 2종으로 총 4종이었다. 4종의 완충 시 주행 거리는 상온에서 271~406km 사이다. 겨울철에는 188.4~366km로 줄어든다. 

 

서울시의 2020년 전기 택시 지원사업 차종별 주행 거리. 법인 택시의 평균 영업 거리보다 주행 거리가 긴 차종을 지닌 제조사는 테슬라뿐이다. 자료=서울시 제공


서울시에 따르면 법인택시는 평균 영업 거리가 440km 정도다. 4종 모두 하루 한 번 이상 충전이 필요한 셈이다. 충전에 7~8시간이 필요한 완속 충전기는 근무 중 사용이 불가능하다. 급속 충전기로 충전해도 최소 30분이 필요하다. 

 

부족한 급속 충전기도 문제다. 1월 현재 서울시내 급속 충전기 수는 789기다. 하지만 택시 전용이 아니다. 서울 시내 전기차 2만 3393대(2020년 12월 기준)가 급속 충전기 789기를 나눠 써야 한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법인 입장에서는 전기차 전환으로 얻는 이점이 전혀 없다. 기존 내연기관 택시 대비 비용 절감 효과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날마다 수익을 회사에 내야 하는 법인택시 기사로서는 하루 30분 이상 충전해야 하는 전기차가 반갑지 않다. 전기차 스펙과 충전 인프라 문제가 해결되거나 이에 상응하는 유인책을 제시해야 법인도 전기 택시 도입에 관심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서울시는 개인 택시를 집중 공략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개인 택시 중 전기 택시를 총량 제한 없이 우선 배정하도록 규제를 완화했다. 여기에 국토교통부는 2020년 11월 24일 행정규칙(훈령) 개정을 통해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 택시에 한해 ‘택시 부제 예외 규정’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가 개인 택시에 적용하는 3부제가 친환경 택시에는 면제되면서 전기 택시는 모든 요일에 운행이 가능하다. 

 

서울시의 2020년 전기택시 보급 목표는 총 400대였다. 서울시가 2017년 ‘전기차 10만대 시대’ 선언에서 전기택시를 2020년 7900대로 확대하겠다고 한 것에 비하면 목표가 다소 초라하다. 다만 한 플랫폼운송사업 관계자는 “국토부가 규제를 완화하면서 100여 명 이상의 개인택시사업자가 전기택시를 신청할 정도로 인기였다. 그 덕분에 서울시는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었다. 아마도 올해는 보조금 신청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는 택시 법인도 전기 택시를 도입을 희망할 만한 인프라 확충과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박철완 서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내연기관차처럼 원하는 곳에서 주유를 할 수 있을 때 택시 법인들이 전기차에 관심을 보일 텐데 급속 충전기 보급 속도가 터무니없이 느리다”며 “장기적으로 정부나 지자체는 배터리 리스 사업이나 배터리 교환형 전기차가 나올 수 있도록 배터리 관련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 원하는 곳에서 완충된 배터리를 교환할 수 있다면 택시업계에서도 전기차 도입을 긍정적으로 볼 것”이라고 조언했다.​ 

박찬웅 기자 rooney@bizhankook.com


[핫클릭]

· 구본성 아워홈 부회장 아들 구재모 사내이사 선임, 3세 경영 준비?
· 코로나 1년…K-방역이 걸어온 길, 그리고 가야 할 길
· [MZ리포트] 워라밸, 플렉스에 가려진 MZ세대의 '격차'
· [현장] '도보배달' 직접 해봤다, 6건 배달로 번 돈이…
· '테슬라 게 섰거라' 전기차 플랫폼 원년, 진검승부는 지금부터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