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당근·번개에 쫓기는 '중고나라', 판 키우려다 단골 놓칠라

협력업체 외 '업자' 막으면서 개인 사용자도 무차별 '활동정지'…중고나라 "소비자 보호 위해"

2020.06.05(Fri) 14:39:47

[비즈한국] 국내 최대 중고 거래 사이트 ‘중고나라’가 올해 5월 업체 모니터링 정책을 강화한 후 이용자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운영진 차원에서 사업자와 일반 사용자를 구분할 수단이 없어 일반 이용자의 계정까지 활동 정지 처리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중고나라가 사업다각화 정책을 펼치면서 장기 이용자들의 신뢰를 잃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중고나라가 최근 운영정책 기준을 강화하면서 이용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사진=중고나라 모바일 앱 캡처

 

중고나라는 올해 5월 6일부터 전체 거래 게시판을 대상으로 제휴업체를 제외한 일반업자의 모든 거래 게시판 등록이 불가하도록 운영정책 기준을 강화했다. 중고나라 측은 ‘운영진 모니터링 시 중고나라와 제휴되지 않은 미인증 회원의 게시글이 업체로 판단될 경우 게시글 무통보 삭제 및 이용제재 처리될 수 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중고나라는 “회원님들의 사기 피해, 일부 업자의 무분별한 게시글 도배, 검색 노출 등을 최소화하고자 결정했다”고 밝혔지만 다수의 일반 이용자들까지 ‘업자 의심에 따른 활동정지’ 처분을 받으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업자 ‘의심’ 만으로 활동정지? 중고나라 “사기 막으려”

 

중고나라의 민원과 문의를 처리하는 별도 사이트 ‘중고나라 운영관련 문의하기’ 네이버 카페를 보면, 활동정지 처분에 대한 불만 글이 다수 올라와 있다. 중고나라를 초창기부터 이용한 30대 주부 A 씨는 “최근 내 아이디가 ‘활동정지’ 처분을 받은 걸 알았다. 문제가 될 만큼 글을 자주 올리지 않는데 활동정지 처리된 이유를 알 수 없다. 운영정책을 아무리 찾아봐도 운영진이 활동정지 처분을 내리는 뚜렷한 기준이 나와 있지 않다. ‘중고나라 운영관련 문의하기’ 카페에 이의를 제기하는 글을 남겼지만, 이미 기분이 상해 다른 중고 거래 사이트로 넘어갔다”고 말했다.

 

중고나라 관계자는 “해당 내용은 4월 말부터 사전 공지했다. 운영정책 기준을 강화한 건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다. 사기를 치는 사람은 주로 업자를 가장해서 활동한다. ‘낚시’하려고 여러 개의 게시글을 종일 올리는 이들을 골라내기 위한 정책이다. 내부에서도 고민을 많이 했다. 이용자 보호를 최우선한다는 관점으로 보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게시판에는 중고나라의 이번 정책 강화에 불만을 표시하는 글들이 다수 올라와 있다. 사진=네이버 카페 ‘중고나라 운영관련 문의하기’​ 게시판 캡처

 

하지만 중고나라가 설명하는 ‘순수한 개인회원’의 범위가 명확하지 않다는 문제가 남는다. 5월 12일 중고나라는 추가 공지를 통해 “워낙 많은 거래글이 올라오다 보니 제재 대상이 아닌 회원에게 제재 기준이 적용된 사례가 있어 면밀히 검토 중이며, 빠르게 복구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계정 복구 대상은 순수한 개인회원 대상자에 한하며, 해당 카테고리 관련 전문업을 영위하며 개인 간 거래처럼 게시글을 올리는 회원은 복구대상에서 제외된다”고 알렸다. 

 

중고나라 관계자는 “네이버나 카페에서 사업자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순 없다. 나름의 운영 경험과 가이드라인으로 사기 사례를 잡기 위해 정책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커머스 플랫폼으로의 변화 과정서 나온 부작용?

 

일각에서는 중고나라가 사업다각화 정책을 펼치면서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2003년 네이버 카페에서 시작한 중고나라는 2014년 법인화돼 올 6월 5일 현재 약 1831만 명의 회원을 두고 있다. 중고 거래 시장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지만, 최근 후발주자인 당근마켓, 번개장터에 비해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이에 중고나라는 중고 거래에 국한된 사업을 확장해 이커머스 플랫폼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중고나라가 갖고 있는 제품과 위탁받은 상품을 개인이 팔고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한 ‘파트너센터’다. 판매 외에 물품 매입, 물류, 배송, 사후관리 등 모든 과정을 중고나라가 대행하기 때문에 셀러 입장에서는 초기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컴퓨터, 디지털·가전, 상품권, 골프, 모바일에 한해 게시판을 따로 분류해 협력사 신청을 받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변경했다. 제휴비용을 지불하면 별도 게시판에 ‘[중나협력사]’라는 카테고리를 달고 게시글을 올릴 수 있는 식이다. 중고나라 관계자는 “고가로 거래되는 일부 항목부터 협력업체를 구분하고 있다. 소비자 보호를 위한 방침 중 하나다. 상품권 업체는 보증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고, 모바일 업체는 사업자등록증을 확인하는 식이다. 중고제품을 팔 수도, 새 상품을 팔 수도 있다. 이제 시작 단계”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문어발식 확장 속에서 메인 사업인 ‘개인 간 중고 거래’는 뒷전이라는 불만이 나온다. 한 이용자는 중고나라 카페 댓글에 “이젠 중고나라가 아닌 업자나라가 됐다. 중고나라의 개설 취지는 ‘개인 간 중고 거래’일 텐데, 내부 규정을 만들어 돈을 받고 업자를 불러들이고 있다. 소비자는 중고 물건을 개인에게 저렴하게 사러 온 거지, 업자에게 물건을 사러 온 게 아니다. 개인은 물건을 조금만 많이 올려도 업자로 오인 받아 제재를 당하니 안타깝다”는 의견을 남겼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중고시장의 핵심은 ‘신뢰’이기 때문에 업자가 들어와서 개인처럼 행세하는 것은 심각한 시장교란 행위다. 중고나라가 이를 잡기 위해 정책을 변경했다 해도 오히려 부작용으로 신뢰를 잃고 있는 상황인 것 같다”고 말했다.

 

#당근마켓·번개장터 등 후발주자는 빠르게 성장 중

 

중고나라보다 늦게 시작했지만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당근마켓’은 올해 들어 중고 거래 플랫폼 1위로 자리잡는 모양새다.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의 중고 거래 앱 시장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3월 중고 거래 앱 사용률은 ‘당근마켓’이 67.6%로 가장 높고, 다음이 ‘번개장터’ 57.2%, ‘헬로마켓’ 42.3%, ‘옥션중고장터’ 39.7%, ‘중고나라’32.5% 순이었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당근마켓은 철저히 동네 중심, 가능한 직거래 중심의 거래를 하도록 시스템이 구축됐다. 따라서 중고 거래가 아닌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은 이용할 수 없으며, 시스템적으로도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전문 판매업자의 상품 판매는 제한하고 있다”고 전했다. 

 

번개장터는 전문상점을 따로 운영하지만 일반 개인 이용자와 사업자를 구분하진 않는다. 번개장터 관계자는 “물건이 많은 개인도 전문상점으로 전환할 수 있다. 전문상점을 운영하는 것 자체에 비용이 들진 않지만 상단에 노출되길 원하는 이용자의 경우 광고를 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증을 가진 이용자도 있지만 이들을 일반이용자와 구분해서 정지를 하거나 하는 정책은 없다”고 전했다. 

 

서용구 교수는 “중고 거래 플랫폼은 이미 트렌드다. 기본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C2C(소비자-소비자 거래)인데, 중고나라는 이와 더불어 B2C​(기업-소비자 거래)를 병행하겠다는 것. 경쟁사의 성장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일 텐데 기존의 일반회원들 입장에서는 유인 요인이 사라진다고 느낄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보현 기자 kbh@bizhankook.com


[핫클릭]

· 프리드라이프, 사모펀드 VIG로 매각 둘러싼 뒷말 무성 까닭
· 기업 직영몰, 이커머스와 무한경쟁서 살아남으려면?
· '임블리' 부건에프엔씨, 성수동 부동산 매매가 177억 '다운' 된 이유
· [핫 CEO] 코로나19 진단키트로 '인생 상한가' 천종윤 씨젠 대표
· 특허청 '리얼돌' 상표 허가했다가 취소한 속사정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