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기업실사 vs 주총무효' 현대중 노사 강대강 대립

현대중 노조 3일 전면 파업 돌입…현장실사 강행 사측 "고용안정 및 불이익 배제 약속"

2019.06.03(Mon) 14:27:02

[비즈한국]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을 의미하는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이 주주총회를 거쳐 승인된 뒤 노동조합은 ‘주주총회 무효’를 주장하며 전면파업에 돌입한 한편 사측은 3일부터 대우조선 현장실사에 나서면서 ‘강대강 대립’이 극에 달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 주주총회가 열린 울산대학교 체육관. 주주총회가 끝난 뒤 노동조합에 의해 쑥대밭이 됐다. 이날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이 승인됐다. 노동조합은 ‘주주총회 무효’를 주장하며 전면파업에 돌입한 한편 사측은 3일부터 대우조선 현장실사에 나서면서 ‘강대강 대립’이 극에 달할 전망이다. 사진=박현광 기자

 

현대중공업은 지난 5월 31일 노조의 저지를 피해 주주총회 장소와 시간을 기습 변경해 주주총회를 열고 법인분할, 법인 소재지 변경, 신임 사내이사 선임 안건 등을 통과시켰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현대중공업 노조)와 대우조선해양지부(대우조선 노조)는 당일 성명을 내고 이번 주총은 주주들의 자유로운 참석을 제한한 ‘위법주총’이라고 주장했지만, 사측은 법원이 파견한 검사인의 감독 하에 적법한 절차를 밟아 주총을 진행했다고 반박했다(관련기사 [울산 현장] 법인분할 가결, 긴박했던 현대중공업 '주총 전쟁').

 

주말이 지난 3일 현대중공업 노조는 8시간 전면 파업에 돌입하며 강수를 뒀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 내 노조 사무실 앞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주주총회 원천 무효를 주장했다.

 

금속노조는 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주주총회의 위법성을 강조했다. 송영섭 금속노조 법률원장은 “현대중공업은 주주총회장이 한마음회관에서 확성기 하나와 유인물로 소수에게만 장소와 시간 변경을 공지했다”며 “기업은 주주총회 장소와 시간을 모든 주주에게 사전에 공지해 참여를 원활히 할 의무를 가진다. 현대중공업 주식의 3.1%를 가진 우리사주조합장에게도 사전에 고지하지 않았다. 위법성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금속노조는 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무효를 주장하며 절차상 위법성을 강조했다. 사진=이종현 기자

 

현대중공업은 3일 대우조선 현장실사를 강행하며 입장을 굽히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현대중공업과 KDB산업은행 관계자 등 20여 명으로 구성된 대우조선 현장실사단은 오전 9시 20분쯤 거제 옥포조선소 정문 인근에 도착했다. 현장실사단은 용역 경비를 대동하진 않았고, 정문을 봉쇄하고 있는 대우조선 노조와 대화를 시도했지만 결렬됐다. 현장실사단은 오후에 다시 조선소 진입을 시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 노조는 옥포조선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인수합병이 절차와 방법, 그리고 지역경제 등 어느 것 하나 도움이 되지 않다는 것을 모두가 인지했다. 오로지 현대중공업 정씨 일가만을 위한 인수합병은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며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현대중공업 실사단의 대우조선 현장 진입을 막아낼 것임을 분명히 밝히며 즉각적인 실사 중단을 요구한다”고 전했다.

 

한영석·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대표는 3일 한편으론 담화문을 내고 사태 진화에 나섰다. 두 공동대표는 “법인분할 과정에서 생긴 갈등이 지속돼서는 안 된다. 노동조합과 회사 모두 미래를 논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당장 이해득실만 따질 것이 아니라, 열린 자세로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대안 마련에 힘써달라”며 “분할 후에도 어떠한 불이익이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분명히 약속한다. 단체협약 승계와 고용안정 약속도 반드시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1월 취임한 한영석(왼쪽)·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 대표이사 사장​. 두 공동대표는 3일 담화문을 내고 화합을 강조했다.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대화를 위한 ‘노사정 협의체’ 구성에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울산 동구)은 “노조의 주장은 대화를 하자는 거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합병하기 위해선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해야 하는데, 이때 사업 규모를 지금보다 줄여야 한다. 이는 우리나라와 산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이 사태를 봉합하기 위해선 결국 정부가 나서서 대화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두 공동대표가 담화문에 밝혔듯이, 노조도 회사의 구성원으로 앞으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선 회사가 함께 가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회사도 최선의 방법을 강구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박현광 기자 mua123@bizhankook.com


[핫클릭]

· [울산 현장] 법인분할 가결, 긴박했던 현대중공업 '주총 전쟁'
· [울산 현장]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빅딜 'D-1' 일촉즉발 폭풍전야
· "대우조선 주인 찾아야…" KDI의 이례적 입장 공개, 왜?
· [핫 CEO] 직원 200명 떠나보내는 정명림 현대일렉트릭 대표
· [현장] 노조가 "대우조선 매각은 현대재벌 위한 특혜"라고 외치는 까닭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