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성동조선 매각 본격화,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공약'은?

노조 "후보·당선자 때 회생 약속"…경남도청 "법정관리 전 노력했던 것일 뿐"

2018.07.03(Tue) 11:15:09

[비즈한국] 성동조선해양의 법정관리를 맡은 창원지방법원 파산부는 최근 삼일회계법인을 매각주간사로 선정했다. 본격적인 성동조선 매각 작업에 들어간 셈인데 새로운 주인을 찾는 일이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성동조선 문제가 좀처럼 해결되지 않으면서 김경수 신임 경남도지사와 성동조선 노동자들의 갈등도 예상된다.

 

성동조선은 경상남도 통영시에 위치한 조선사로 정홍준 전 회장이 2003년 1월 설립했다. 성동조선은 빠른 성장을 거듭, 2007년 수주잔량 기준 세계 8위까지 올랐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2008년 235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고, 2009년부터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지난 3월 성동조선 노조 조합원들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있는 모습과 김경수 경남도지사(오른쪽). 사진=최준필·고성준 기자


2010년 4월 성동조선은 결국 채권단 자율협약에 들어갔다. 성동조선 지분 81.25%를 보유한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성동조선 회생을 위해 지금까지 3조 원 이상을 투입했다. 그러나 올해 3월 8일 기획재정부는 성동조선의 법정관리를 결정했고 성동조선은 3월 22일 창원지방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아직까지 성동조선 인수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 곳은 없다. 일부 외국계 사모투자펀드(PEF)가 성동조선에 관심 있다는 소문도 있지만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는다. 금융권 관계자는 “법정관리 전 S 사가 성동조선에 관심 있다는 소문이 있었지만 무산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잘은 모르지만 인수하려는 곳이 있더라도 당장은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성동조선은 지난해에도 1941억 원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자본잠식 상태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조선업 경기가 점차 좋아지고 있다지만 성동조선은 소위 조선사 ‘​빅3’인 대우조선해양·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에 비해 불확실성이 높다는 평가가 적지 않다. 게다가 과거 성동조선이 이팔성 전 우리금융 회장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20억 원의 뒷돈을 건넨 사실이 드러나면서 대외적인 이미지까지 추락했다.

 

성동조선 매각이 실패하면 청산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해 2월 SPP조선의 매각 협상이 실패하자 우리은행 등 채권단은 자산매각에 돌입, 사실상 청산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청산 가능성에 대해 “법원에서 결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경상남도 통영시에 위치한 성동조선해양 작업장 전경. 사진=성동조선해양


금속노조 경남지부 성동조선해양지회(성동조선 노조)는 6월 14일부터 경남도청 앞에서 농성에 들어갔다. 성동조선은 최근 약 400명의 희망퇴직을 결정하고 희망퇴직자가 없으면 구조조정에 들어가기로 했다. 통영시에는 조선업 외에 별다른 산업이 없어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성동조선 노조 관계자는 “사용자(성동조선)와 노조가 맺은 협약을 살펴보면 노조와 협의를 한 후 구조조정 안을 작성해야 한다는 부분이 있다”며 “김경수 도지사는 예비후보와 당선자 신분일 때 성동조선을 회생시키겠다고 계속 언급했기에 도청에서 빨리 이행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경상남도 측은 다른 주장을 펼쳐 문제 해결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청 관계자는 “(성동조선은) 법정관리 상태이기에 경상남도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어서 지켜보고 있다”며 “김경수 도지사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회생을 약속한 것이 아니라 법정관리 들어가기 전에 회생을 위해 노력했던 것이다. 그런데 정부에서 법정관리를 결정한 것”이라고 답했다.​ 

박형민 기자 godyo@bizhankook.com


[핫클릭]

· 문재인 정부 1호 공공기관, 해양진흥공사 '선장' 누가 되나
· 정부의 '해운업 살리기' 정작 업계에선 갑론을박
· 대우조선해양 주총에 '정성립 재선임' 안건이 없네? '이제 어쩔…'
· [르포] 일감 빼앗긴 조선소에도 봄은 오는가 - 목포편
· [르포] 일감 빼앗긴 조선소에도 봄은 오는가 - 거제편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