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문재인 정부 1호 공공기관, 해양진흥공사 '선장' 누가 되나

국내 첫 선박펀드 김연신 vs 업무연속성 나성대 vs 대통령 동기 황호선 경합

2018.06.27(Wed) 14:47:09

[비즈한국] 오는 7월 출범하는 해양진흥공사 초대 사장 인선에 해운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해양진흥공사는 문재인 정부 1호 공공기관으로 법정 자본금 5조 원, 초기 납입 자본금 3조 1000억 원에 이른다. 사장이 되면 임원 4명을 비롯해 직원 97명을 거느리게 되며 한 해 예산은 1300억 원에 달한다.

 

해양진흥공사 설립은 한진해운 파산으로 침체된 해운업을 재건하기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공약사항이었다. 현대상선 등 국내 해운사에 대한 선박 발주와 금융지원 등을 주로 담당할 예정이다. 출범을 앞둔 현재 관할 부처인 해양수산부는 최종 후보로 김연신 전 성동조선 사장, 나성대 한국선박해양 사장, 황호선 부경대 국제지역학부 교수 등 3명에 대한 인사검증을 진행 중이다.

 

# 국내 첫 ‘선박펀드’ 출시, 김연신 전 성동조선 사장 

 

김연신 전 성동조선해양 사장은 국내 유일 선박·금융 전문가로 꼽힌다. 1952년생으로 경기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한 그는 미국 보스턴대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78년 대우중공업에 입사해 사회생활을 시작한 김 전 사장은 같은 해 대우조선해양의 전신 대우조선공업에 입사해 1998년 퇴사 때까지 20년간 선박 영업 부문에서 활약했다.

 

김연신 전 성동조선해양 사장. 사진=성동조선해양


이후 대우전자와 에넥스, 교보문고 등을 거쳐 2003년 노무현 정부 때 설립된 한국선박금융 초대 사장을 맡아 2012년까지 9년간 부임했다. 국내 첫 선박펀드운용사​인 한국선박금융은 기관 및 개인 투자자로부터 조성한 자금으로 선박투자회사라는 단일 목적의 회사를 설립하고, 회사가 국내외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차입해 조선소에 선박을 발주, 건조한 선박을 해운사에 용선해 여기서 얻은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주는 일을 했다. 이 같은 제도를 국내에 처음 도입한 게 김 전 사장이다.

 

김 전 사장은 당시 부족한 예산으로 정부가 해양경비함정 수급에 어려움을 겪자 해양경찰청과 함께 ‘​거북선 펀드’​를 출시해 약 40척의 함정을 새로 건조하는 등 성과를 보였다. 이후 김 전 사장은 성동조선해양으로 건너가 조선사에 복귀, 2013년에 대표이사를 맡아 2년간 역임했다. 당시 성동조선해양은 2008년 금융위기 여파로 2010년 8월 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간 상태였다. 재임기간 김 전 사장은 70여 척의 선박을 수주하는 등 회생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 전 사장은 조선업 전문가이자 해운업에 폭넓은 전문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지만 대우조선해양과 성동조선이 모두 기업 회생 절차를 밟는 부실기업이라는 점이 걸림돌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아울러 김 전 사장은 장하성 청와대 대통령정책실장과 고등학교·대학교 동문으로 알려져 있다.

 

# 업무연속성 탁월, 나성대 한국선박해양 사장

 

나성대 한국선박해양 사장은 후보들 중 유일한 관료 출신이자 ‘​금융통’​으로 꼽힌다. 1958년생인 나 사장은 국립철도고등학교와 서울시립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국방대학원 국방관리학과 석사 학위도 갖고 있다. 1988년부터 2008년까지 재무부, 재정경제부, 금융위원회 등 공직에서 근무했다. 

 

나성대 한국선박해양 사장. 사진=연합뉴스


2009년에는 한국정책금융공사에서 선박 관련 여신심사와 기획 업무를 맡았고, 정책금융공사와 한국산업은행이 합친 KDB산업은행에서 부행장을 지냈다. 지난해 1월 설립된 한국선박해양 초대 사장으로 자리를 옮겨 현재까지 근무하고 있다. 한국선박해양은 해운사가 보유한 배를 사들인 뒤 싼값에 다시 빌려주는 일종의 ‘선박은행’이다.

 

나 사장은 경력에서 알 수 있듯 금융과 해운을 두루 이해하는 인물로 평가받는다. 특히 한국선박해양이 해양진흥공사에 흡수될 예정이고, 함께 흡수되는 해양보증보험, 해운거래정보센터에 비해 자본금의 규모가 가장 큰 핵심 기관의 현직 사장이라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업무 단절 없이 실전에 바로 투입 가능한 전문성을 갖췄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비관료 출신을 선호하는 업계 분위기는 변수다. 

 

# 문 대통령 ‘​동기’, 황호선 부경대 국제지역학부 교수 

 

황호선 부경대 국제지역학부 교수는 앞선 두 후보와 달리 선박금융 관련 직접 경력이 없다. 하지만 현재 정부와 업계에서 유력하게 거론되는 후보다. 1953년생인 황 교수는 부산 출신으로 경남고와 서울대 종교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를 받았다. 이후 1993년부터 부경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현재는 부경대 인문사회과학대학 국제지역학부를 맡고 있다.

 

황호선 부경대 국제지역학부 교수. 사진=황 교수 트위터


황 교수는 2003년 노무현 정부 출범 이후 부산지역 진보 지식인들이 설립한 시민사회연구소 초대 원장을 맡은 대표적인 진보 학자다. 노무현 정부 대통령 자문 동북아경제중심추진위원회 민간위원, 동북아시대위원회 고문, 해수부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2014년 지방선거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으로 부산 사상구 구청장 후보로 출마했지만 낙선했고 올 3월에는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공천관리위원장을 역임했다. 

 

황 전 교수는 문 대통령과 경남중·고 동기라는 점이 부각된다. 업계에선 문 대통령과의 친분으로 공사 설립 초기 조기 안정화를 위해 정부와 소통 능력을 토대로 강력한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물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부산지역 시민단체 원로들과 서울주권자국민회의 관계자들은 황 전 교수를 사장으로 추천하는 추천서를 올 3월 작성해 해수부에 전달했다. 추천서에는 황 교수를 “공사의 단순한 정책금융지원 업무를 넘어 국제적인 시각에서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라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철학을 공유하고 정책적으로 실현할 적임자”로 평가했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과의 친분 때문에 ‘코드인사’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두 후보에 비해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꾸준히 학자의 길을 걸었지만 해운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는 크지 않다는 설명이다. 해양진흥공사는 현대상선 등 국내 해운사에 막대한 규모의 혈세를 투입해 해운업을 재건하고 조선업을 지원하는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데, 비전문가가 이를 위한 기틀을 제대로 마련할 수 있느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세 후보 모두 각각 장·단점이 있다. 후보들의 자질 가운데 어떤 것에 무게를 두느냐에 달렸다”며 “첫 공사 설립인 만큼 누가 가장 도움을 많이 줄 수 있을지가 기준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상훈 기자 ksanghoon@bizhankook.com


[핫클릭]

· [CEO 뉴페이스] '아프리카 스톱!' 이하경 트위치코리아 대표
· 흥국화재 CEO 잦은 교체 '과거'와 권중원 대표의 '미래'
· [CEO 뉴페이스] '대북사업 신성장동력?'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
· [CEO 라이벌 열전] '농·어민 자금줄' 농협은행 이대훈 vs 수협은행 이동빈
· [CEO 라이벌 열전] '라면시장 SOS' 농심 박준 vs 오뚜기 이강훈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