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김종갑 한전 사장 취임 한 달, 실적개선·내부기강 확립 해법은?

실적 "경영효율화 통해 개선"…기강 "시스템·처벌 강화안 곧 발표"

2018.05.21(Mon) 10:24:16

[비즈한국]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탈석탄, 재생에너지 확대를 골자로 하는 에너지 전환정책을 표방하는 가운데 ​지난 4월 13일 ​한국전력 제20대 수장으로 깁종갑 사장이 취임했다. 한 달여가 지나고 업무파악이 끝났을 법한 현재, 김종갑 사장은 부진에 빠진 한전의 실적 개선과 잇따른 직원들의 비리 적발로 땅에 떨어진 내부 기강 확립이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어 어떠한 해법을 내놓을지 관심을 모은다. ​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사진=한국전력공사


김종갑 사장은 관료부터 민간기업 최고경영자(CEO) 시절에 이르기까지 전력 전문가의 경력은 없다. 상공부에서 관료 생활을 시작한 그는 주로 관료 시절 내내 통상관련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2003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전문위원으로 파견 후 노무현 정부에서 산업자원부 차관보, 특허청장, 산업자원부 차관 등을 지내는 등 승승장구했다. 

 

김종갑 사장은 2007년부터 2010년까지 하이닉스반도체(현 SK하이닉스) 사장과 2011년부터 한전 사장에 취임하기 전까지 한국지멘스 대표를 맡는 등 민간기업 CEO를 지냈다. 

 

김종갑 사장은 먼저 한전의 실적 개선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한전은 연결기준으로 2017년 4분기 영업손실 1294억 원에 이어 2018년 1분기에도 영업손실 1276억 원을 내며 두 분기 연속 대규모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한전이 두 분기 연속 영업손실을 본 것은 2012년 2분기 이후 약 6년 만이다. 한전은 지난해 매출 59조 8148억 원, 영업이익 4조 9531억 원을 거두었다. 2016년에 매출은 0.6% 줄었고, 영업이익은 58.7%나 감소했다.

 

한전은 발전자회사들이 생산한 전력을 구매해 공급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탈원전·탈석탄 기조의 에너지 전환정책을 변경, 한전이 발전자회사로부터 전력을 구매하는 비용이 늘어나면서 실적 악화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시장에선 당분간 한전의 적자기조가 불가피하며 올해 4분기 이후에야 흑자전환 가능성을 예상하고 있다. 허민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2분기 이후 안전 점검을 마친 원전의 가동률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3분기까지 유가와 석탄가격 상승분 반영으로 한전은 실적 부진이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정부는 아직까지 올해 전기요금 정책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한전은 실적 부진이 지속될 경우 최소한 산업용 전기요금을 인상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반면 원전 가동률이 5월 15일 기준 70.7%까지 회복되면서 당분간 전기요금 인상 없이 실적 반등에 성공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김 사장은 취임사에서부터 실적 개선을 강조했다. 그는 “수익성 개선을 위해 기존의 원가절감, 투자수익성 향상 노력과 더불어 회사 운영 전반에 걸쳐 추가적인 조치의 필요성 점검해야 한다. 수익성이 구조적으로 개선되는 시점까지 ‘비상경영’을 해 나가겠다”며 “한전이 에너지 부문에서 매우 높은 수준의 프로젝트 이행 역량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부단히 노력해야 하며 원전 수출, 기타 에너지사업 수출을 확대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종갑 사장은 하이닉스반도체 사장 시절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8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하는 등 위기관리 능력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한전이 공기업이기에 구조조정을 통한 체질개선을 이뤄내기 어려워 김 사장이 어떠한 해법을 제시할지 주목된다.

 

한전 측은 “그동안 국제 연료가격 상승, 원전 안전점검 강화와 같은 외부 변수가 있었다”며 “​경영효율화 등을 통한 비용절감 등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김종갑 사장은 직원들의 잇따른 비리가 드러나 땅에 떨어진 내부 기강을 다잡아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감사원은 지난 2월 가족 명의로 태양광 발전소 사업을 하며 관련 업무를 부당 처리하고, 시공업체로부터 금품수수 등 부당이득을 챙긴 한전 직원들을 무더기로 적발했다. 감사원은 한전에 직원 4명 해임 등 38명에 대해 징계를 요청했다. 또 13명에 대해서는 주의를 요구했다. 한전 직원 4명과 업체관계자 6명이 뇌물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지난 4월 감사원은 송전선로 토지 보상 사업과 관련한 입찰 적격심사 업무를 담당하는 한전 직원들이 한전 퇴직자 출신의 특정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적발해 검찰에 고발했다. 

 

지난 4월 말엔 뇌물을 주고받은 한전 한 지역본부 중간간부직원과 전기공사업자가 구속됐다. 검찰은 지난 5월 4일 이들과 연관성을 파헤치기 위해 지난 4일 전남 나주 소재 한전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한전 본사 기획본부장과 기획예산총괄 실장 등 고위 간부 2명이 추가로 구속됐다. 

 

한전 관계자는 “최근 잇따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건들이 발생해 당혹스럽다”며 “​감사실에서 현재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다. 비리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시스템과 처벌 강화 등을 담을 예정이다”고 밝혔다. ​ 

장익창 기자 sanbada@bizhankook.com


[핫클릭]

· [썬데이] 1990년대 주름잡은 아바의 후예 '에이스 오브 베이스'
· [회장님들의 집2] 이재현 6억대 빌라 '회장님댁 맞나요?'
· 승리 클럽 '1억 만수르 세트' 쏜 핵심 멤버는 암호화폐 사업자?
· 대우건설 차기 사장 안갯속,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
· 2대주주 기업은행의 '태클' 백복인 KT&G 사장 연임 가능성은?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