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IDS홀딩스 피해자들 "이우현 의원 연루 의혹 철저히 수사하라"

'리스트' 인물들 줄줄이 구속…이우현 의원 "금품 받은 적 없다" 반박

2017.12.11(Mon) 23:02:22

[비즈한국] 1조 원대 다단계 사기 사건인 IDS홀딩스 피해자 등이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경기 용인시 갑)의 IDS홀딩스 연루 의혹과 관련, 철저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2014년 지방선거 당시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이었던 이우현 의원이 남양주시의회 전 의장 공 아무개 씨에게 공천 청탁과 함께 5억 5000만 원을 받은 정황을 포착했다. 또한 검찰은 이 의원이 2015년 전기공사업체 대표 김 아무개 씨로부터 억대의 현금을 수수하는 등 여러 업자와 지역 인사들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정황을 확보했다.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이우현 의원 블로그


공 전 의장과 김 대표는 모두 구속된 상태다. 검찰은 이우현 의원에게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를 통보했으나 이 의원은 지병을 이유로 불응하고 있다.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 퇴직 경찰관 모임인 무궁화클럽, 시민단체 정의연대는 11일 “IDS홀딩스 사건은 권력형 비리 사건이다. 이우현 의원과 IDS홀딩스와 관련한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심도 있는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유 아무개 IDS홀딩스 회장이 자신이 알던 윤 아무개 경관을 2014년 구은수 당시 서울지방경찰청장에게 승진시켜 특정 보직에 보내달라는 청탁과 함께 금품을 건넨 혐의를 수사했다.  

 

구은수 전 청장에게 금품전달을 한 이는 유 회장과 평소 친분 있던 이우현 의원의 보좌관 출신 김 아무개 씨. 유 회장의 인사청탁으로 승진한 윤 경위는 2015년 여의도에 본사를 둔 IDS홀딩스를 관할하는 영등포경찰서로 발령받았고 2016년 다단계 사기 사건을 조사하는 서울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로 옮겼다. 

 

윤 경위는 재직기간 내내 수사기밀을 IDS홀딩스에 유출했다. 검찰은 유 회장을 비롯해 구 전 청장, 김 전 보좌관, 윤 경위를 지난 10월 모두 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이우현 의원의 금품 수수 정황에 대해 윤 경위에 대한 인사 청탁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포착했다. 검찰은 김 보좌관의 수첩에서 다수의 지역정치인 이름과 숫자가 적힌 ‘리스트’를 확보해 수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결국 이우현 의원에게 금품을 건넨 정황이 드러난 시의원, 건설업자, 인테리어업자도 구속했다.

 

검찰은 이우현 의원이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의원의 핵심측근인 점으로 미루어 정치권으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 관계자는 “IDS홀딩스 회장 유 씨는 충청지역에서 유명한 정치 브로커로서 부정한 정치자금을 취급한 자”라며 “전방위 로비 덕분에 IDS홀딩스 김성훈 대표는 672억 원의 사기로 재판을 받는 2년 동안 당당하게 1조 원대의 사기를 칠 수 있었다. 결국 1만 2000여 명의 피해자를 낳았다”고 성토했다. 

 

다른 관계자는“IDS홀딩스의 배후가 법조계 정·관계에 광범위하게 뻗어있는,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 사건이다”라며 “이우현 의원과 IDS홀딩스의 관계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IDS홀딩스 홍보영상에 등장하는 경대수 자유한국당 의원과 같은 당 변웅전 전 의원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우현 의원은 11월 29일 페이스북과 블로그 등에 ‘최근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하여’라는 게시물을 통해 물의를 일으킨 데에 대해 사과했으나 금품수수 혐의는 완강히 부인했다. 

 

이 의원은 “검찰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겠고 잘못이 드러나면 그에 상응하는 책임지겠다. 2014년 지방선거에서 불법 공천헌금 의혹 제기는 터무니없는 내용이다. 공천 과정을 모두 여론조사 경선 방식으로 해 일부 시·도 의원들에게 금품을 받았다는 주장은 거짓이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구속된 김 전 보좌관이 공천을 대가로 금품을 갖고 온 적이 있었지만 큰일 날 일을 왜 벌이냐며 호통을 쳤고 후보자에게 바로 전화해 바로 가져가라고 했으며 후보자와 부인이 보는 자리에서 금품을 돌려주었다”고 밝혔다.

 

이 의원 측은 검찰의 소환조사 통보에 응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심혈관계 질환을 앓아 왔으며 그간 바쁜 일정을 이유로 치료를 제대로 받아 오지 못했다. 결국 지난 달(11월) 말 쓰러졌고 오늘(11일) 오후 2시 동맥조영술이 예정돼 있어 검찰에 조사 연기를 요청한 상황이었다”라고 해명했다.

 

또한 “검찰이 이 의원 자택과 사무실, 병원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이러란 사실들을 충분히 알고 있었다. 하지만 소환을 통보했다. 조영술에 대한 경과를 보고 이변 없는 한 오는 18일을 전후해 검찰에 출석할 예정이다”며 “IDS홀딩스와 관련해 검찰은 이 의원에 대한 혐의를 일절 발견하지 못했다. 혐의가 있었다면 발표했을 것이다. IDS홀딩스 회장 유 씨 등에 대해서 김 전 보좌관이 소개한 사람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장익창 기자 sanbada@bizhankook.com


[핫클릭]

· 10년 전 100만 원을 OOO에 투자했더라면…비트코인 '올킬'
· 노조위원장 선거개입 혐의 조사 목전, 황창규 KT 회장 '악재' 이겨낼까
· 대박과 쪽박 사이…누구나 하지만 아무나 성공 못하는 1인 미디어의 세계
· '최유정 법조비리' 사건에 1조 사기 IDS홀딩스 대표 연루
· IDS홀딩스로부터 3억 입금 정황 변웅전, 검찰 '피해자 예우' 논란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