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현대·기아차 1차 협력업체 줄줄이 특별 세무조사, 다음은?

서울청 조사4국 나서 “현대·기아차로 확대할 듯”…현대기아차 “확정되지 않아”

2017.04.06(Thu) 16:57:14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현대·기아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1차 협력업체(밴드) 상당수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다. 자동차업계와 국세청 내부에서는 조사4국이 현대·기아차로 조사를 확대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은 2017 서울모터쇼 행사장의 현대자동차 부스.  사진=박정훈 기자


[비즈한국]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현대·기아차를 겨냥하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국세청 관계자에 따르면 조사4국은 지난 2015년부터 현대·기아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1차 협력업체(밴드) 상당수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를 벌여왔고, 올해 안으로 세무조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후 현대·기아차로 조사를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현대·기아차의 1차 협력업체는 300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 조사4국의 세무조사를 받은 1차 협력업체는 만도, 경신, 코오롱 등이다. 자동차 케이블 부품 전문업체인 인팩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도 지난 3월 31일부터 시작됐다. 자동차 업계에서도 인팩 다음으로 현대·기아차로의 조사 확대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

국세청 고위 관계자는 ‘비즈한국’에 “현대·기아차 1차 협력업체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가 현대·기아차 세무조사를 위한 준비 과정인 것으로 안다”며 “조사4국이 빠르면 올해, 늦으면 내년에 현대·기아차로 조사를 확대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4~5년에 한 번씩 이뤄지는 정기 세무조사가 아닌 조사4국의 특별 세무조사라는 점에서 그 배경에 관심이 주목된다. 조사4국은 기업의 비자금, 횡령, 탈세 등의 첩보를 입수해 특별 세무조사를 착수하는 조직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기업의 저승사자’, ‘국세청의 중앙수사부’로 통한다. 

이에 대해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세무조사 계획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힐 수 없다”며 “조사4국의 세무조사가 착수되면 그때 공식 입장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유시혁 기자 evernuri@bizhankook.com


[핫클릭]

· 교보생명 상장하려면 교보문고 팔아야 한다고?
· [그때그공시] ‘매각혼전’ 금호타이어, 채권단 관리절차에 들어가다
· 관련법 통과 난항, 케이뱅크 연내 대출 중단 위기
· [날;청년] “나도 내가 뭐하고 살지 몰라”
· [홍춘욱 경제팩트]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심정으로 투자하라?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