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삼성·롯데 그룹 컨트롤타워의 사뭇 다른 행보

특검 수사로 삼성 미래전략실 식물상태…롯데는 시어머니 예상되는 경영혁신실로 변신

2017.01.26(Thu) 09:30:33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연루 혐의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선상에 오른 삼성과 롯데가 그룹의 컨트롤타워를 두고 명암이 엇갈리고 있어 주목된다.

 

삼성의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은 해체에 앞서 주요 업무가 올스톱됐다. 반면 롯데의 컨트롤타워인 정책본부는 조직 축소 대신 계열사들을 사업군으로 나눠 관리하는 사업부문 신설로 ‘옥상옥’구조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삼성그룹 서초사옥. 사진=비즈한국DB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2월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에 출석해 “없애겠다”고 공언한 후 미래전략실은 현재까지 적어도 겉으로는 ‘식물상태’에 빠져 있다. 미래전략실은 홍보 등 일부 업무를 제외하고 계열사들에 대한 플랜 수립과 지시, 대관업무 등 본연의 업무를 일절 수행하지 못하는 상태로 확인됐다. 

 

미래전략실의 현 상황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와 직접 연관돼 있다. 특검은 이달 이재용 부회장, 최지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 장충기 미래전략실 차장(사장),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 등 그룹 수뇌부를 줄줄이 기소한 상황이다. 

 

특검은 이 부회장에 대해서 최순실 일가에 430억 원대 뇌물 공여와 횡령, 국회 위증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지난 19일 ​법원에서 영장이 기각됐다. 특검은 이 부회장 영장 기각으로 제동이 걸린 뇌물죄 수사를 보강하기 위해 25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주도적으로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김신 삼성물산 사장과 김종중 삼성 미래전략실 사장을 소환해 조사했다. 

 

미래전략실에 대한 삼성의 본격적인 논의와 해체 작업은 빨라도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활동 기한 종료 시점인 3~4월 이후에나 가능해질 전망이다. 특검이 활동하는 동안 미래전략실을 해체할 경우 증거인멸과 조사 방해 혐의까지 추가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검은 오는 2월 28일 1차 활동기한이 종료되지만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의 승인을 받을 경우 3월 30일까지 30일 더 활동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 

 

삼성 관계자는 “미래전략실 해체를 위해선 그룹 사장단과 임원인사가 선행돼야 한다. 그러나 특검 수사로 인사를 연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정확한 해체시기는 판단하기 어려우나 특검 수사 종료 후 본격적인 논의와 해체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강조했다. 

 

삼성의 다른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해체를 공언한 만큼 미래전략실이 계열사들에게 지시를 할 수도 없고 계열사들이 이에 수긍하기도 어려운 분위기다”며 “다만 미래전략실은 전문경영인 체제의 한계를 극복하는 순기능도 가지고 있었다. 이 부분을 어떻게 정리할지는 그룹차원에서 충분히 고민해야 할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롯데쇼핑 본사. 사진=비즈한국DB

 

신동빈 회장이 횡령‧배임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재판에 넘겨지고 면세점 특혜 의혹 등으로 특검 수사선상에 오른 롯데는 다음달 컨트롤타워인 정책본부 인력을 40% 줄이고 경영혁신실로 명칭을 바꿀 계획이다. 

 

신 회장은 지난해 10월 그룹 경영혁신안을 통해 검찰의 타깃이었던 정책본부 축소 등을 약속했다. 롯데는 경영혁신실에 유통, 식품, 화학, 호텔 및 서비스, 4개 사업부문(BU)을 신설해 93개에 달하는 계열사를 관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금융계열사들은 별도 관리된다. 특히 각 사업부문에 사업부문장 외에 기획, 재무 인력까지 배치해 사실상 중간 지주회사 역할을 맡긴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사업부문이 신설되면 계열사들에겐 또 다른 보고라인만 생기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신 회장은 그간 계열사 사장들로부터 직접 보고를 받아온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의 이번 조직 개편 방안은 신 회장이 사장들로부터 직접 보고를 받는 것을 최소화하고 사업부문장으로부터 주요 현안을 보고 받고 현안을 챙기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계열사는 사업부문에 보고하고 통제를 받는 데다가 주요사안은 신 회장에게 직접 보고하는 상황을 맞게 됐다. 

 

이에 대해 롯데 관계자는 “사업부문 운영 방안과 관련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며 최종 확정된 것은 없다”며 “사업부문 전반과 현안 등에 대해선 사업부문장이 회장에게 직접 보고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의 다른 관계자는 “4개 사업부문은 계열사 수가 많다보니 사업군으로 묶어 시너지를 창출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가자는 차원이다”며 “회장에게 보고를 주목적으로 설립되는 조직이 아니다”고 말했다

장익창 기자 sanbada@bizhankook.com


[핫클릭]

· 영장 재청구해 장세주 구속시킨 ‘특수통’…이재용은요?
· 삼성 다음 롯데, “돌려준 70억 추가 송금도 뇌물죄 성립”
· 강력한 컨트롤타워 부재가 ‘이재용 영장’ 불렀나
· 삼성 다음, SK·롯데 ‘필수’ KT·CJ는 ‘옵션’?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