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2013년 SK, 2014년 CJ…‘강치 콘서트 커넥션’ 주목

SK그룹 ‘최순실 재단’의 80억 추가 지원 요구 거절 안도했는데 삼성에 이은 특검 타깃에 촉각

2017.01.13(Fri) 10:37:26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씨 일가에 대한 재계의 뇌물 혐의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이어 최태원 SK 회장을 다음 타깃으로 삼고 있다. 

 

특검은 최태원 회장의 2015년 광복절 특별사면 과정을 주목한다. 재계 3위 SK가 최순실 씨 실소유 미르·K스포츠 재단에 삼성(204억 원)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111억 원을 낸 이유에 대해 최 회장의 사면을 위한 대가성 여부를 의심하고 있는 것이다. 특검은 박 대통령이 2015년 7월 24일 김창근 당시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현 SK이노베이션 회장)과 독대에서 최 회장 사면 문제를 논의한 정황과 증거를 확보했다고 전해졌다. 

 

지난해 12월 6일 국회 국정조사특위 청문회에 출석한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이종현 기자

 

특검의 수사 방향이 지난해 연말 분위기와 달리 전개되면서 SK는 수사 불똥이 어디로 튈지 극도로 긴장하고 있다. 최근까지 SK는 K스포츠재단으로부터 80억 원 지원요구를 거절해 추가 연루 의혹을 끊었다고 평가하며 안도하는 분위기였다. 

 

SK 측은 “박헌영 K스포츠재단 과장이 지난해 10장도 안 되는 기획안을 들고 박영춘 SK수펙스추구협의회 대외협력팀장(전무)를 찾아왔다. 박 전무가 검토해보니 부실한 기획안 외에도 독일로 송금해야 한다는 내용이어서 이후 문제될 것 같아 정중히 거절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최순실 게이트 추가 고리를 끊은 박 전무는 지난해 12월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최 회장은 동생인 최재원 부회장과 함께 SK그룹 회삿돈 수백억 원을 빼돌린 혐의로 2013년 1월 구속 수감돼 재판을 받았다. 대법원은 2014년 2월 최 회장에겐 징역 4년, 최 부회장에겐 징역 3년 6월을 확정했다. 최 회장은 2015년 8월 13일 재계 총수 중 유일하게 사면을 받아 출소했다. 

 

총수 구명을 위한 SK 측의 정권 줄 대기 정황은 곳곳에서 감지된다. 대표적으로 최 회장 구속 첫 해인 2013년 7월 열린 ‘보고싶다 강치야 콘서트’ 사례다. 이 행사에 SK그룹은 SK이노베이션을 통해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을 제외하면 재계에서 유일하게 협찬금을 냈다. 

 

이 콘서트 주최는 박 대통령의 팬클럽 ‘호박가족’ 대표인 임산 씨가 설립한 보고싶다 강치야 사랑본부가 했다. 콘서트엔 박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캠프 관계자들과 호박가족이 대거 참석했다. SK 측의 콘서트 협찬 목적이 최 회장의 구명을 위해 박 대통령 쪽 인사들을 움직이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2014년 열린 이 콘서트에선 이재현 회장의 사면을 위해 뛰던 CJ가 유일하게 협찬금을 냈다. 특히 그해 콘서트엔 최순실 씨 전 남편 정윤회 씨가 행사에 참석해 논란을 배가시켰다. 결국 이 콘서트는 2014년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열리지 않고 있다. 

 

SK 측은 “대기업은 수많은 행사 후원 요청을 받고 있다. 행사 취지 등을 검토해 후원 여부를 결정한다. 보고싶다 강치야 콘서트도 그렇게 후원이 결정된 한 행사일 뿐이다”라고 선을 그었다.

 

특검은 김영태 SK 부회장이 2015년 8월 10일 의정부교도소에서 수감 중이던 SK 최태원 회장에게 “왕 회장이 귀국을 결정했다. 우리 짐도 많아졌다. 분명하게 숙제를 줬다”는 은어로 말한 녹취내용을 확인해 검토 중이다. 특검은 이 대화에서 왕 회장(박 대통령), 귀국(사면), 숙제(대가)로 해석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녹취 내용은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특검에 넘긴 수사 기록을 특검이 재계의 뇌물죄 혐의와 관련해 수사하는 과정에서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 변호사는 “형이 확정된 기결수에 대해 교도소 접견 대화는 녹음할 수 없다. 하지만 최 회장은 당시 추가 혐의를 받는 미결수 신분이어서 접견 대화를 녹음해야 하는 상황이었다”며 “따라서 쉽게 알아들을 수 없는 은어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SK 관계자는 “수감 중이던 최 회장과 김 부회장이 만난 8월 10일 사면심사위원회가 열렸다. 앞서 다양한 경로로 최 회장이 사면 대상에 포함 소식이 알려지고 있었다”며 “전국경제인연합회 등을 통해 할당된 대로 미르·K스포츠 재단에 자금을 출연했다. 사면을 위한 대가로 출연 금액을 결정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SK그룹 서울 종로구 서린동 사옥. 사진=비즈한국DB

 

특검은 최 회장에 대해 지난 9일 출국금지 조치했다. 서울 시내 면세점 선정과 관련해 최 회장이 지난해 2월 박 대통령과 독대 당시 청탁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특검은 독대 당시 청와대가 준비한 박 대통령 ‘말씀 자료’에 ‘시내 면세점 특허제도 개선’이란 문구를 확보해 SK의 발목을 잡았다. 

 

SK 측은 “실제로 최 회장이 청탁을 했다면 면세점 선정에서 세 번이나 탈락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일축한다. 하지만 법조계는 실제로 청탁이 확인될 경우 결과에 상관없이 불법으로 간주한다고 해석한다. ​ 

장익창 기자 sanbada@bizhankook.com


[핫클릭]

· “저성장·보호무역, 신기술·혁신으로 넘자”며, 정작 경영·채용 계획은 언감생심
· 클래식 혹은 첨단…‘청문회 총수’들이 차는 시계는?
· [최순실 게이트_그런데 재벌은?] CJ 총수일가 전방위 압박에 문화 융성 코 꿰였다
· 이재현 회장 특사에 ‘독도’가 회자되는 까닭
· CJ 실세 허민회, 독도에서 정윤회 왜 만났나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