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안 불면 독박’ 특검 소환 최지성·장충기의 선택은?

소환 앞두고 이례적 경고성 메시지…오후에는 박근혜 제부 신동욱 소환

2017.01.09(Mon) 10:07:06

박근혜 대통령의 제3자 뇌물 혐의를 확인하기 위해 삼성을 정조준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최지성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부회장)과 장충기 미래전략실 사장을 오전 10시 각각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삼성그룹의 ‘핵심’인 미래전략실장이 출석함에 따라 특검 수사가 박 대통령과 독대한 이재용 부회장 턱밑까지 치달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검은 조사받는 이들의 신분을 ‘참고인’으로만 단정하지 않으며, 처벌 가능성도 시사했다.

 

오늘 특검에 소환된 최지성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부회장·왼쪽)과 장충기 미래전략실 사장(오른쪽)이 어떤 진술을 할지 주목된다. 사진=비즈한국DB


특검팀은 삼성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문제가 걸린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삼성물산 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합병에 찬성한 대가로 최순실 씨 측에 200억 원대 지원을 약속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검팀은 이미 합병을 전후해 박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독대 자리에서 ‘승마 지원’ 문제가 거론됐다는 관계자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늘 특검에 소환된 최지성 실장과 장충기 사장은 삼성그룹의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에서 대외업무를 총괄했던 인물들. 특검팀 관계자는 두 핵심 인물 소환을 앞두고 “두 사람은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게 되지만 조사 과정에서 피의자로 신분이 변동될 수 있다”고 이례적으로 밝혔다. 이재용 부회장의 소환 조사도 임박한 가운데 핵심 인사들을 압박하기 위한 언론 플레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찰 관계자는 “참고인 신분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넘어갈 수 있다고 언론에 밝힌 것은, 직접적으로 관여한 부분에 대해 윗선의 지시를 상세히 털어놓으면 처벌하지 않지만 이를 부인하고 혼자 책임지려고 하면 독박을 씌울 수도 있다는 압박의 의미”라고 풀이했다. 또 다른 검찰 관계자 역시 “삼성 내부적으로 2~3주 전부터 어디까지 인정하고 책임질지 고민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그런 삼성 내부의 움직임까지 감안한 경고성 워딩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검팀은 이들을 상대로 삼성이 최 씨 모녀 지원을 위해 독일로 보낸 80억 원과 장시호 측 지원 자금 16억 원 모두 뇌물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집중 추궁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들 조사 결과에 따라 이르면 이번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소환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법조계 관계자는 “특검팀 입장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 결정될 시점을 감안해, 탄핵되기 전 박 대통령을 소환해 국민적으로 특검의 존재 필요성을 과시할 필요가 있다”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최대한 빨리 수사해 구속한 뒤, 직무 정지된 박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시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대통령을 둘러싼 여러 의혹들 가운데 삼성 등 대기업에서 낸 출연자금의 뇌물죄 부분만 먼저 떼어내 박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1차 소환 조사한다는 얘기다. 

 

이 관계자는 “지금 특검팀이 보고 있는 것이 정유라 이대 입학 특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박근혜 대통령 7시간 등 너무 많은 갈래로 벌려져 있지 않느냐”며 “아마 뇌물죄와 블랙리스트 작성 관련 등 먼저 확인된 것들만 추려 소환 조사하고 나머지는 탄핵 결정 시점을 감안해 추가로 처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박 대통령을 압박하기 위한 수사 범위도 계속 확대하고 있다. 오늘 오후 2시에는 박근혜 대통령 제부인 신동욱 공화당 총재를 소환해 육영재단을 둘러싼 소유권 분쟁을 수사할 계획이다. 박 대통령의 재산과 그 과정에 최순실 일가가 얼마만큼 관여했는지를 확인하겠다는 것.

 

이른바 ‘육영재단 폭력사태’로 불리는 육영재단 소유권 분쟁은 지난 200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박 대통령의 동생인 박근령 씨와 박지만 EG 회장이 육영재단의 운영권을 놓고 갈등을 빚다 2007년 11월 28일 조직폭력배까지 동원하면서 언론에 이슈화 됐다. 당시 신 총재는 폭력 사태 배후에 최순실·정윤회 부부가 있다고 주장하며, 본인이 살해될 뻔했다고 주장하기도 했었는데 이와 같은 주장은 최근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소개되며 다시 공론화 된 바 있다.

 

당시 육영재단에서 근무했던 사람들은 최순실·정윤회 부부가 박 대통령의 재단 운영에 개입해 재산을 증식했다는 취지로 여러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털어놨는데, 특검은 이러한 주장의 진위 여부에 대해 들여다볼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특검은 박 대통령의 5촌 조카 사망사건은 확인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박 대통령 5촌 조카 사망사건은 대통령으로서의 업무와 관련된 영역과 다소 결이 다른 사건”이라며 “이상하게 볼 수 있는 점은 많지만, 정작 아이템으로 선택해서 파기에는 애매한 사건이기 때문에 특검팀도 뭔가 결정적인 진술이 더 나오지 않는 한 먼저 선택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남윤하 저널리스트


[핫클릭]

· 블랙리스트는 ‘2+1’…조윤선·김기춘+박근혜
· 2007년 경선 박근혜 후보 청문회 미공개 질문 최초 공개
· JY 시뮬레이션, 뇌물죄 요리조리 피하면 위증죄가 ‘떡’
· 박근혜 ‘깜짝 간담’ 특검보다는 헌재 겨냥한 듯
· 특검 칼날 앞 이재용과 삼성, 벌써 ‘희생양’ 찾나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