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Story↑Up > 엔터

[썬데이] 영원한 ‘변강쇠’ 이대근을 위한 변명

70년대 액션스타에서 80년대 ‘뽕’ 등 에로물로 한 획

2016.08.18(Thu) 18:04:12

“마님!”, “아니. 왜 나한테만 그러는 거야. 어어억.”

이쯤 되면 어느 배우에 대해 얘기를 할 것인지를 알아차렸으리라. 

1980~1990년대 그리고 2000년대 초까지 개그맨들에게 이 배우의 성대모사는 대유행이었다. 특히 인간 제록스란 별명을 가진 최병서가 잘했다. 또 그 시절 학창시절을 보낸 남학생들이라면 이 배우의 표정과 연기 그리고 대사까지 흉내내봤으리라. 흐르는 세월 속에 이제는 원로배우가 된 이대근 얘기다.

이대근은 단단한 신체에 텁텁하고 무척 남성적인 마스크를 가졌다. 이런 외모로 청장년 시절 그는 한국형 ‘마초’를 상징했다. 특이하게도 그의 본명인 이대근도 이런 이미지에 놀랍도록 부합한다. 그의 이름 대근은 한자로 큰 대(大), 뿌리 근(根) 자를 쓰고 있다. ‘큰 뿌리’다. 

  
 ▲ <뽕>에서 삼돌역으로 출연한 이대근(오른쪽)이 과장된 표정의 연기를 하고 있다.

대다수 사람들에게 그는 <뽕>(1985)과 <변강쇠>(1986) 등 에로물에 나왔던 기묘한 이미지로 기억된다. 하지만 그의 출발은 마도로스 박으로 불린 박노식의 계보를 잇는 액션스타였다. 정극에 이르기까지 연기 스펙트럼도 매우 다양했다는 점에서 이대근은 자신에게 형성된 에로물의 이미지로 인해 배우로서 매우 손해를 본 셈이다. 

서라벌예술대학 연극영화과(현 중앙대 연극영화과) 출신인 이대근은 1967년 KBS 공채 탤런트로 입사했지만 오랫동안 무명으로 지냈다. 이런 그에게 일생일대의 기회가 찾아왔는데 김효천 감독의 <실록 김두한>(1974)이다. 이 영화에서 이대근은 김두한 역을 맡았고 흥행에 대성공했다. 이대근표 김두한은 총 네 편이 만들어졌는데 1990년대 <장군의 아들>시리즈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대근은 김두한도 한수 접고 형님으로 모신 시라소니 이성순도 연기했다. 이 영화가 바로 <시라소니>(1979)다. 한 배우가 협객 김두한과 시라소니를 소화한 것은 이대근이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그만큼 1970년대 이대근의 액션 스타로서 아성은 절대적인 것이었다. 당시 유머로 이런 얘기가 회자됐다. “김두한하고 시라소니가 싸우면 누가 이기지?”, “몰라. 둘 다 이대근이야.”

영화는 시대를 반영한다. 1970년대는 불세출의 액션 스타 이소룡이 전 세계를 강타하던 시절이었다. 선이 굵은 이미지의 이대근은 이러한 열풍을 타고 한국형 액션을 소화해낼 수 있는 필요충분조건을 갖췄다. 당시 열악한 국내 영화 현실에서 대역 없이 배역을 소화해내느라 이대근에겐 잔부상이 잦았단다. 그러다 1980년대 들어 그는 돌연 에로물에 출연하기 시작했고 이 분야를 상징하는 대명사가 됐다.

1980년대 한국영화는 에로물 범람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이러한 원인은 국민 우민화를 위해 전두환 정권이 시행했던 ‘3S(스크린, 스포츠, 섹스)’ 정책 때문이었다. 더욱이 쿠데타로 집권한 전두환 정권이 폭력배 교화 및 사회 정화를 명분으로 ‘삼청교육대’까지 운영하면서 1970년대식 폭력 액션물은 입지가 축소될 수밖에 없었다. 이대근보다 네 살 아래인 김희라도 유사한 길을 걸었다. 김희라도 1970년대 당대의 액션스타였지만 1980년대 들어선 에로물 출연이 잦았다. 

이런 점에서 이대근은 ‘3S’ 정책의 희생양이라 할 수 있다. 이대근은 1980년대에도 간간이 액션물에 출연하긴 했지만 이전 같지 않았다. 폭력 액션물은 오랫동안 침체 상태에 빠졌다가 1990년대 들어 부흥기를 맞는데 김두한의 젊은 시절을 다룬 <장군의 아들>(1990)이 그것이다.

이대근은 대종상 남우주연상을 받은 토속 멜로 <심봤다>(1979), <뻐꾸기도 밤에 우는가>(1980년)를 통해 불학무식하나 너무나도 인간적인 이미지의 남성으로 연기변신에 성공했다. 이런 그의 이미지는 <뽕>과 <변강쇠>란 에로물에서 절정에 달한다. 

나도향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 <뽕>은 ‘가세, 가세, 뽕을 따러가세’라는 이른바 뽕타령이 간간이 깔리는 매우 토속적인 작품이다. 이대근은 이 영화에서 “왜, 나만 안 주냐.”며 무턱대고 안협(이미숙)의 몸을 갈구하는 머슴 삼돌 역을 맡았다.

영화의 간략한 줄거리는 이렇다. 안협은 노름판에 빠진 남편 삼보 때문에 생계를 위해 마을 남자들에게 매춘을 하고 그 대가로 금품이나 쌀을 받는다. 하지만 안협은 유독 머슴인 삼돌만은 상스럽다는 이유로 배척한다. 삼돌은 이러한 안협에게 사정도 하고 금품도 줘보지만 안협은 여전히 냉담하다.

그러다 남편인 삼보가 돌아오고, 삼돌은 안협의 방탕한 생활을 고자질하지만 삼보는 오히려 삼돌을 두들겨 패고 안협을 위로하고 다시 길을 떠난다. 안협은 다시금 삼보를 기다리며 예전의 생활을 이어간다. 삼돌에 대한 거부는 그녀의 자존심을 지키는 마지막 보루였다는 시각으로 보면, 영화에서 이대근이 맡은 삼돌은 좌절을 일삼는 민초를 상징한다. 이 작품은 일제강점기란 비참한 시대에 붕괴되는 성윤리 의식, 그리고 원초적 본능과 물질적 욕구에 휘둘리는 인간 군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따라서 이 영화를 단순히 에로물이라고 치부하긴 어렵다. 작품성도 인정받았다. 이미숙은 이 영화를 통해 아시아태평양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판소리 12마당 중 하나인 <변강쇠 타령>을 기반으로 하는 영화 <변강쇠>는 지금도 이대근을 상징하는 작품으로 회자된다. 이 작품은 지금 봐도 굉장히 해학적이고 재미있다. <변강쇠타령>은 <변강쇠가>, <가루지기타령>, <횡부가>, <송장가>라고도 불리는데 현재는 소리의 맥을 상실해 사설만이 전해진다.

<변강쇠 타령>은 천하 음남 변강쇠와 천하 음녀 옹녀가 부부의 연을 맺고 살아가던 중 변강쇠가 장승을 훼손해 죽고 변강쇠의 치상을 위해 모여든 사람들이 그의 시신에 달라붙는 화를 입자 뎁득이가 그의 시신을 갈아버리고 떠난다는 내용이다.

이대근이 변강쇠를 연기했고 원미경이 옹녀를 연기했다. 음기가 충천한 옹녀는 첫날밤에 서방들을 비명횡사하게 하는 여자다. 옹녀는 자신에게 맞는 남자 변강쇠의 소문을 듣고 찾아가 사랑을 나누고 부부의 연을 맺는다는 내용이다. 

매우 인상적인 장면들이 많은데 시냇물처럼 보이는 물이 콸콸 흐르는데 진원지를 따라가보니 변강쇠가 폭포수 같은 오줌을 누고 있다. 영화에서 변강쇠와 옹녀가 관계할 때 천둥이 치고 지축이 울리고 방이 들썩거린다. 

마지막 장면에서 변강쇠가 장승을 붙들고 막 싸우다가 장승을 도끼로 찍어내 불태운다. 장승은 곧 제도를 상징한다. 제도에 반기를 든 민초가 결국 죽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재밌게도 1988년엔 이탈리아 영화 <원 플러스 식스>가 개봉했는데 변강쇠처럼 너무 센 남자의 얘기를 다루고 있어서 인기를 끌었다. 이대근과 비슷한 이미지로 그 시절 에로물 출연이 잦았던 배우로는 <산딸기 2>(1985)로 유명한 마흥식이 있다. 

이대근은 <변강쇠> 인기에 힘입어 엄종선 감독에게 후속편 출연 제의를 받았으나 거절했다고 한다. 한 가지 이미지로 고정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 역시 힘 세게 생긴 배우 김진태가 <변강쇠 2>(1987), <변강쇠 3>(1988)에 출연했고 옹녀 역은 2편에서도 원미경, 3편에선 하유미가 맡았다.

그러나 이대근이 빠진 변강쇠는 마치 속 없는 만두와도 같았다. 속편들은 1편만큼 인기몰이를 하지 못했다. 이대근은 이와 별도로 만화가 고우영이 감독한 <가루지기>(1988)에서 다시 변강쇠 역을 맡았는데 이 영화를 통해 “역시 변강쇠는 이대근.”이라는 말을 회자시켰다. 이밖에 이대근은 <웅담부인>(1987), <호걸 춘풍>(1987), <됴화>(1987), <고금소총>(1988), <대물>(1988), <합궁>(1988), <안개도시>(1989), <창부일색>(1989>, <백백교>(1992)로 에로물을 대표하는 배우로서 필모그라피를 쌓아갔다. 

  
▲ <뽕>(1985)과 <변강쇠>(1986) 영화 포스터.

이대근은 <뽕>과 <변강쇠>가 에로물이 아니라고 선을 긋는다. 그는 2011년 KBS <승승장구>에 출연해 “요즘 사람들이 <변강쇠>와 <뽕>을 정력이나 에로티시즘으로 얘기해서 화가 난다”며 “<변강쇠>는 하층민들을 대표하는 인물을 그린 영화다. 천한 민초라도 진정으로 사랑하고 행복할 권리가 있다는 뜻이 담겨 있는 인권영화였다. 기존 질서에 대한 반항과 조롱이 담겼다. <뽕>은 일제 강점기 배고픈 시절, 절대적 가난 속에서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는 것을 보여준 작품”이라며 영화의 작품성을 봐줬으면 좋겠다고 강변했다.

그는 “두 영화에서 윗도리만 벗었지 바지는 안 벗었다”고 말해 시청자들의 폭소를 자아냈다. 

이대근은 영화와는 달리 TV드라마에선 정극 연기에 집중했다. MBC드라마 <서울의 달>(1994)에서는 달동네 하숙집 주인 영감 역을 맡아 많은 찬사를 받았다.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맹목적으로 충성한 차지철 역 전문 배우이기도 했다. 이대근은 <제2공화국>(1989), <제3공화국>(1993), <제4공화국>(1995)에서 차지철 역을 소화해냈다. 가장 최근에 이대근이 출연한 작품은 JTBC 창립드라마 <발효가족>(2011~2012)이다. 이후 더 이상의 작품 출연은 없다. 현재는 후학들에게 연기지도에 열중하고 있다고 한다.

  
▲ 가장 최근작 드라마 <발효가족>에 출연했던 모습. 출처=JTBC

배우로서 형성된 이미지와 실생활의 이대근은 매우 다르다고 한다. 이대근은 독실한 개신교 신자로 서울 한 교회의 장로로 재직하고 있다. 무척 보수적이고 가정적인 인물로 전해진다. 즉 직업인 연기를 위해 이대근은 자신만의 캐릭터를 창조해낸 것이다.

이대근은 한국 영화사를 거론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이대근에게 오마주를 바치는 영화도 있었다. 코미디 영화 <이대근, 이댁은>(2007)이다. 그는 시대에 따라 카멜레온 같은 변신을 통해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보여준 배우로 기억돼야 할 것이다. 이순재가 80세를 넘어서까지 왕성한 연기 활동을 하듯 이대근도 원로배우로서 영화든 드라마든 다시 화면에서 볼 수 있었으면 한다.

장익창 기자 sanbada@bizhankook.com


[핫클릭]

· [썬데이] 추석이면 그리워지는 나훈아
· [썬데이] 웃음주고 간 구봉서·배삼룡·서영춘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